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핵·미사일 실험을 중단함에 따라 중국 관영매체들이 대북제재를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서자 중국 외교부가 대화와 담판에 도움이 되는 모든 노력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매체들이 최근 북한 조치와 관련해 대북제재 완화를 강조하는데 대한 중국 정부의 입장을 요청받자 이러한 견해를 피력했다.

루 대변인은 "한반도 정세가 한층 더 완화될 수 있고 한반도 문제를 대화와 담판을 통해 평화적인 해결의 궤도로 복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노력을 국제사회는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공개적으로 대북제재 완화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히지는 않았으나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화와 협상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대북제재 완화도 고려할 수 있다는 의향을 간접적으로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루 대변인은 북한의 핵ㆍ미사일 실험 중단 결정에 대해 "우리는 이를 환영하며 국제 사회도 환영을 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환영하지 않은 나라는 없다"면서 "이런 점에서 보면 북한의 이번 결정은 국제 사회의 공동 기대에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이번 결정은 한반도 정세 긴장 완화와 한반도 비핵화 및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과정을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서 "일각에서 북한의 이번 결정으로 국제 사회가 대북제재를 완화 또는 일부 취소해야 한다고 하는데 중국은 안보리 대북 결의를 정확하게 집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에는 북한의 핵 개발에 대한 제재뿐만 아니라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및 안정을 격려하는 일련의 조치도 들어있다"면서 "국제 사회는 각국이 같은 방향을 향해 가고 한반도 문제를 정치적 대화를 통해 평화적 해결의 궤도로 복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국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와 글로벌 타임스 등 중국 관영 매체들은 북한이 핵·미사일 실험을 중단하고,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한다고 선언한 데 대해 북한의 한반도 평화 실현을 위한 중요한 결정이라며 더는 대북제재를 강화해선 안된다고 연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