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남북정상회담 D-5 앞으로 다가왔다.

청와대는 23일 오전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경호와 의전, 보도 부문 3차 실무회담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2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오늘 북측에서 경호, 의전, 보도 분야 실무회담을 다음날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하자고 제안해 왔고 이에 동의했다"며 "같은날 오전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번 실무회담에서 남북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대면 시점과 방식, 김 위원장의 방남 경로, 공동기자회견 여부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결과에 따라 고위급회담 개최 여부가 결정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은 공전 중인 국회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지방선거용 정치공세 중단하고 국회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제는 정치권이 초당적으로 힘을 모아야 할 때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도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정상회담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뜻을 밝힌 만큼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면서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도 벌써부터 북미정상회담에 기대와 신뢰를 보내고 있는 만큼,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차원에서라도 야당의 협조와 공조는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가 22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민주당원 댓글공작 규탄 및 특검촉구대회에서 박 터뜨리기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가 22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민주당원 댓글공작 규탄 및 특검촉구대회에서 박 터뜨리기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대변인은 민주당원 드루킹의 댓글조작에 대해서도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니다. 선거 때 순수한 의도만을 밝히며 자발적으로 돕겠다고 해놓고, 선거가 끝나니 무리한 인사요구를 해 왔고, 그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돌변하여 2018년 1월부터 매크로를 이용해 불법적으로 문재인정부를 공격하는 댓글활동을 펼치다가 더불어민주당의 고발에 의해 일탈행위가 발각돼 검거된 사건이다"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시대 흐름에 따라 온라인, 모바일 선거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어느 정당 어느 후보에게나 접근해 나타나는 신종 선거 브로커의 일탈 행위를 두고 마치 박근혜 정부하에서 치러진 19대 대선 자체가 부정선거였던 것처럼 달려드는 야당의 행태를 보고 있는 국민들은 짜증내고 있다"면서 "물론 야당의 정치공세는 목전 앞에 다가온 선거에서 마땅한 후보가 없는 조급함이 지금 정치공세의 배경이 됐다는 건 정치분석가가 아니더라도 알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