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노 유키야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북한 핵시설을 사찰할 준비가 돼 있다”며 “몇 주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아마노 총장은 19일(현지시간) 발간된 독일 일간 쥐트도이체차이퉁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미·북 정상회담과 같은) 이런 발전이 구체적인 결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마노 총장은 “북한의 핵개발 프로그램을 해체하는 합의가 이뤄진다면 관련 시설 해체는 어렵지 않다”며 “IAEA 조사관들이 사찰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이고 명백한 합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북핵 사찰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정치적 의지에 달린 것으로, 기술적으로는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아마노 총장은 IAEA 사찰단이 북한에서 임무를 시작하기까지의 준비 기간에 대해 “몇 달씩 걸리는 일이 아니다. 몇 주면 된다”며 “우리는 위성사진과 정보, 사진들을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고 (북한의 핵)시설을 잘 아는 사람들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일 정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에 북한 핵무기폐기감시위원회(가칭)를 설치해 북한의 핵폐기 진전을 감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20일 보도했다. 신문은 일본의 복수 소식통을 인용해 “미·일 외교당국은 북한 비핵화 합의가 지금까지 미국 등과 여러 차례 협의를 거듭하면서도 이행되지 못했다”며 “이를 위해 국제사회의 감시하에 북한에 완전하고 불가역적이며 검증 가능한 비핵화를 요구한다는 방침”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미·일 외교당국이 대량파괴무기를 둘러싼 이라크에 대한 과거 대응을 이번에 참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 17~18일 플로리다주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에서 감시위 설립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에 대해 “현 시점에서 확인해줄 사항이 없다”며 “정부는 미국 일본 등 주요 관련국과 북핵 문제와 관련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