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뛰어난 협상가…전통적인 방식으로 북핵 문제 안다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미국이 북미정상회담의 전제조건으로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원칙을 재차 강조했다.

로버트 우드 미국 제네바 대표부 군축담당 대사는 19일(현지시간) 제네바 유엔사무국에서 열린 2020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 사전준비회담 기자회견에서 북한 핵 문제와 관련 "미국은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불가역적인 비핵화에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압박 전략과 관련해 "북한이 핵,탄도미사일 개발에 도움이 되는 자금을 얻을 수 없도록 하는 제재 강화, 압박 지속은 여전히 우리가 관심을 두고 있는 부분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다음 주 개막하는 2020 NPT 평가회의 준비회의에서 북한이 핵확산 금지조약 의무를 완전히 이행할 수 있도록 압박하는 것을 여러 나라가 지지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드 대사는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완전히 포기하겠다는 의사를 진지하게 보여주고 구체적인 절차를 이행할 때까지 최대한의 제재는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미회담과 관련해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뛰어난 협상가다. 그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며 "회담이 이뤄진다면 그는 눈을 크게 뜨고 협상에 나설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미국은 현 상황을 느슨하게 여기지 않는다. 하지만 이번 회담은 어느 정도 성공을 기대할 기회이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우드 대사는 미국의 구체적인 북한 핵 제재 전략에 대한 언급은 피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전통적인 방식으로 북한 핵문제에 접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 북한은 스스로 밝혔 듯 조치들을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