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8일 더불어민주당 전(前) 당원이 연루된 인터넷 포털 댓글조작 의혹에 당력을 총동원해 앞다퉈 공세를 퍼부었다. 검찰과 경찰의 부실 수사를 질타하면서 특검·국정조사를 도입해야 한다고 여당인 민주당을 압박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관 앞 야외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드루킹(댓글사건 용의자 김모씨의 인터넷상 필명)에서 시작된 사건이 김경수 민주당 의원(개입설)을 거쳐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통해 청와대까지 이르고 있다”며 “구조가 고영태에서 시작해 최순실로 이어진 국정농단 사건과 놀랄 만큼 빼다박았다는 점에서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국당은 지난 17일부터 국회 앞에 ‘투쟁본부’격인 천막을 설치했다. 당분간 당 소속 의원들이 24시간 번갈아가며 철야로 자리를 지킨다는 계획이다. 당 관계자는 “2004년 한나라당이 위기 때 천막당사를 설치한 것을 상기하면서 공세를 계속 이어나가겠다는 의지”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공세 수위를 더 높였다. 유승민 공동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 사건을 ‘드루킹 게이트’라고 규정하며 “지난해 대선 이전의 문재인 후보, 대선 이후의 문 대통령은 이런 불법 공작을 알고 있었는지 과연 몰랐는지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경찰의 수사에 맡길 수 없는 만큼 민주당은 특검 및 국정조사를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국회 본관 앞에서 당 소속 의원, 보좌진, 사무처 직원 등을 총동원해 ‘문재인 정권 댓글조작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와 별도로 이언주 권은희 신용현 오세정 채이배 의원 등은 네이버 본사를 방문, 수사 협조 및 댓글 관리정책 개선을 요구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 낙마, 민주당원 댓글조작 의혹 등 모처럼 활기를 찾은 대여(對與) 투쟁의 불씨가 꺼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며 “반면 여권은 남북한 정상회담이 시작되면 댓글 의혹에 대한 들끓는 여론이 잠잠해질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라고 분석했다. 김 원내대표도 이 같은 점을 우려한 듯 소속 의원들에게 “팩트에 근거한 활동이 있어야 한다. 지도부 몇몇 사람의 활동으로는 부족하다”고 말하며 적극적인 대응을 당부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