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사진)은 이번 남북한 정상회담에서 우리 정부가 비핵화 의제와 별도로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해 비무장지대(DMZ) 소초(GP) 철수와 상호 대표부 설치 같은 구체적 합의를 끌어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전 장관은 18일 서울 세종대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주최 초청간담회에서 “비핵화는 남북 정상회담이 아니라 북·미 정상회담의 의제가 될 수밖에 없다”며 “우리 정부는 오는 27일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에서 남북한 군사적 긴장 완화를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고 밝혔다. 비핵화는 남북 정상이 일정 부분 조율한 뒤 결국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이뤄낼 사안이란 설명이다.

그는 이를 위해 “서울과 평양에 상호 대표부를 설치하자고 제안할 필요가 있다”며 “대표부 설치와 GP 철수가 된다면 비핵화 합의, 남북 경협 합의가 나오지 않더라도 획기적인 선을 긋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남북 정상회담에서 비핵화를 확인하고 남북이 이를 위해 노력한다는 선언적 수준으로 합의가 된다면 성공적이란 분석도 내놨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비핵화를 언급하며 국제무대 전면에 나선 이유는 풍부한 자원과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어 중국을 롤모델로 삼아 매년 15% 이상 고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 때문이라고 봤다.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 특보도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이) 핵 역량을 강화하는 동안 경제를 발전시켜 (북한의) 생계 수준을 향상하려는 욕구가 최근 보여준 행보들의 원동력이 됐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