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남북정상회담 의례행사 최소화·실용 방향 준비"
통일부는 18일 남북정상회담의 의례적 행사를 최소화하고 실용적인 방향에서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기자들에게 '남북관계 상황과 문재인의 한반도정책' 참고자료를 배포하고 "남북 최고지도자 간의 허심탄회하고 포괄적인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례적 행사를 최소화하고 실용적인 방향에서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도 전날 남북정상회담 준비상황을 브리핑하며 "일체의 의전을 생략한, 의제에 집중한 실질 회담이 이어질 수 있느냐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한반도 정세의 근본적 전환을 향한 남북 최고지도자의 과감한 결단이 합치된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우리측은 단순한 남북관계의 복원을 넘어 한반도 정세를 근본적으로 '평화' 지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를 위해 남북 정상 간 만남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도 북미정상회담 제의에 이어 중국과의 정상회담까지 전격 진행, 남북정상회담 결정 이후 주변국과의 관계 정상화 행보를 본격화했다"고 부연했다.

또 남북정상회담의 모든 과정을 법적 근거와 절차에 따라 추진하겠다면서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회담을 준비하고 결과를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남북정상회담에 드는 예산은 예비비를 통해 충당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상회담 자문단 외에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각계각층의 국민 의견을 온라인 플랫폼 등으로 수렴하면서 국민과 함께하는 정상회담이 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