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장관회의에도 드루킹 사건 관심 (사진=연합뉴스)
경제장관회의에도 드루킹 사건 관심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수사팀을 두 배 이상 증원했다.

경찰은 주범인 ‘드루킹’ 김모(49·구속)씨와 연루자들에 대한 계좌추적에 본격 착수하며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찰은 17일 사건에 사회적 이목이 집중되자 부랴부랴 현재 2개 팀(13명)의 수사팀에 2개 팀(12명)을 추가로 투입하고 기존 사이버수사 인력에 지능범죄수사대 범죄수익추적수사팀(5명)도 추가 투입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김씨 등이 댓글조작 조직 운영 혐의로 구속된지 20여일 만이다.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는 일단 지난 1월 17일 오후부터 다음 날 새벽까지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네이버 뉴스 기사의 댓글 추천수를 1200여 개 조작한 혐의(컴퓨터 등 장애 업무방해)로 드루킹 김씨 등 3명을 구속기소했다.

드루킹이 주도한 댓글조작을 위해 20~30명이 느릅나무 출판사를 본거지로 활동하면서 네이버 댓글 작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드루킹은 여론조작을 진행하던 도중인 1월 18일 0시30분쯤 자신의 페이스북에 “온라인 여론점유율=대통령 지지율이다. 이 말을 여러 차례 이야기해도 정치인은 알아듣지를 못하더라”고 쓰며 네이버 댓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공개'로 전환된 '드루킹' 블로그 (사진=연합뉴스)
'공개'로 전환된 '드루킹' 블로그 (사진=연합뉴스)
드루킹은 “신문이 찌라시가 된 지 오래됐으며 대중들은 대부분의 뉴스를 모바일을 통해서 포털, 특히 네이버 기사를 통해서 본다. 그러니 여론이란 네이버 기사에 달린 베스트 댓글”이라면서 "댓글 점유율이 결국 대통령 지지율에 반영된다"며 여론을 조작했다.

드루킹은 막강한 댓글 조직을 운영하면서 자신이 주도해 만든 경공모 회원들로부터 강의료를 받고 비누를 판매해 활동 자금을 충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상식적으로 강연료와 비누 판매 등으로만 연 11억원 상당의 운영 경비를 마련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자금 출처 확인에 나서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이 출판사 공간 임대료만 1년에 6000만원에 달한다. 경공모 홈페이지에는 1년 운영비가 11억원으로 나와 있다. 경공모 회원 A씨에 따르면 출판사 건물 2층에서 매주 토요일 두 시간가량 강의가 진행됐다. 강의 참석 인원은 20~30명이었다. 그는 “강의료는 회당 2만원 정도로 직접 강의를 듣거나 영상을 시청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회원 B씨가 제공한 ‘산채 동영상 강의 스케줄’에 따르면 강의는 중국 도교 점술인 ‘자미두수’와 티베트 불교 경전 등에 관한 내용으로 1월 6일부터 매주 토요일 열렸고 총 24회차로 구성됐다. 경찰은 이런 강의 수익과 카페 회원이 주 고객인 비누업체 수익으로는 김씨가 건물과 경공모 운영비를 충당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

건물 및 부동산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김씨는 대리인을 통해 2010년, 2014~2015년 출판사가 입주한 건물 1~3층을 빌려 매달 총 500만원 상당의 월세를 지불했다.

드루킹은 대선 이후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주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요구해 김 의원이 청와대에 추천했으나 거부당하자 협박성 언사를 했고, 이에 김 의원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신고했다고 전해진다.

김경수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드루킹의 추천 인사가 적합한 인물이 아니었다고 설명하며 "오사카 총영사 자리는 일반적인 영사와 달라서 규모도 크고 외교 경력 있는 분이 가야 되기 때문에…"라고 말했다.

하지만 밝혀진 '경공모' 대화창을 보면 당시 이런 거절 사유를 그대로 옮기며 경고 메시지를 남긴 점이 포착된다다.

드루킹은 "외교 경력 없는 친문 기자'가 오사카 총영사로 발령 받으면 행동에 들어가겠다"면서 "과연 그럴만한 배짱이 있는지 지켜보는 중"이라고도 했다.

그로부터 두달여 뒤 드루킹의 말이 현실로 이뤄졌다.

한겨레 기자 출신인 오태규 전 한일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 위원장이 오사카 총영사에 임명된 것이다.

청와대는 인사 추천은 열린 추천형식에 의한 정상적인 것이었고, 피추천자를 만난 것도 김 의원의 신고로 사건 경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안 지사를 날리고 뭐고, 난 그딴 거에 쫄 사람도 아니고'라고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미투 폭로'가 일어나기 전에도 이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듯한 대화가 포착돼 의구심을 자아냈다.

이에 야당은 드루킹이 단순한 정치브로커가 아니라며 특검 등을 통해 진상 규명을 해야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은 17일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드루킹이 소위 말하는 '외교경력 없는 친문 기자'가 오사카 총영사로 발령될 것을 1월에 이미 알고 있었다"면서 "이게 사실이라면 드루킹은 보통 사람, (정권과) 보통 관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 사람이 대선 때 무슨 일을 했는지, 이런 것들에 대해 제대로 조사와 수사를 하지 않고 대충 덮으려다가는 일이 엄청나게 커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