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 판세 영향 없을 것"…'민심 악화·보수표 결집' 촉각 분위기도

더불어민주당이 17일 '6·13 지방선거'가 두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터진 잇단 악재에 곤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국회의원 시절 '외유성 해외출장' 및 후원금 논란으로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결국 사의를 표명하고, 또 민주당원의 인터넷 댓글조작 사건, 이른바 '드루킹 사태'와 관련해 김경수 의원에 대한 야당의 공세가 거세지는 현 상황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여론이 급속도로 악화되면서 지방선거에까지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당내에서 고개를 들고 있다.
민주, '김기식·드루킹' 악재에 곤혹… 선거 위기감 고조
민주당은 애초 4월 임시국회에서 개헌과 추가경정예산(추경)안 등의 현안을 매듭짓고 당내 경선이 마무리되는 4월 말께 당력을 선거전에 최대한 집중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현재까지 상황만 놓고 보면 민주당의 목표 달성은 쉽지 않다는 관측이 많다.

방송법 개정안 처리 문제에서 시작된 야당과의 갈등이 '김기식 임명'을 계기로 증폭되면서 4월 국회가 지금까지 헛바퀴만 돌고 있기 때문이다.

김 원장의 거취가 일단 사퇴로 정리됐으나 야당이 청와대의 부실한 인사 검증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하며 공세 수위를 더욱 높이고 있는 터라 민주당으로서는 고민이 깊다.

여기에다 일부 야당이 댓글조작 의혹 사건으로 구속된 김모씨(필명 드루킹)와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의원과의 연계 의혹을 제기하며 특검까지 요구하고 있어 민주당으로서는 야당공세 차단 등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민주당은 이에 선거 대책 회의 등을 통해 전략 마련에 고심하면서 사태의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일단 '김기식·김경수 사안'이 장기간 영향을 끼쳐 선거 판세를 뒤흔들 정도의 변수는 아니라는 게 민주당의 판단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원장 사퇴와 드루킹 사건은 우리 입장에선 좋은 화두는 아니라서 단기간 영향은 있겠으나 전체적으로 잘 관리하면 선거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통화에서 "김기식·김경수 문제는 당 지지율에 반영은 될 수 있으나 기본적인 정치 구도나 역학관계를 바꾸게 할만한 결정적인 변수는 아니다"고 주장했다.
민주, '김기식·드루킹' 악재에 곤혹… 선거 위기감 고조
다만 드루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추진에 있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확고한 공조 체제를 구축하는 모양새여서 이 사안이 현재 진행 중인 당내 경선은 물론 지방선거 본선에까지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도 감지됐다.

당 지지율이 50%대 안팎의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상황이라 한때는 '당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말까지 나왔으나 선거 승리를 위해선 위기의식을 더욱 가져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상황이다.

한 의원은 통화에서 "악재가 없어도 선거 막바지로 가면 여야 간 50대 50 구도로 바뀐다"며 "야당이 연대만 잘하면 박빙 구도로 끌고 갈 수 있어 경계심을 더욱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 보수층 결집으로 한국당의 지지율이 상승 흐름을 보이는 점도 민주당 입장에선 신경이 쓰이는 사안이다.

실제로 여론조사 기관인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 9~13일 전국 성인 2천5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0%포인트·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결과 한국당의 지지율은 21.9%로 4주 연속 올랐다.

여론조사에 잡히지 않는 숨은 보수표를 고려하면 실제 판세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민주당이 선거 막판까지 경계감을 늦출 수 없게 만드는 요인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