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재생 기본방침' 수립
서울 도시재생 공공→민간 주도로… 일자리 창출에 집중
서울시가 도시재생 사업의 핵심 주체를 공공에서 민간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집중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앞으로의 도시재생은 ▲ 국가와의 분권·협력 ▲ 일자리 창출 ▲ 안전한 정주 환경 ▲ 지속가능한 미래라는 4가지 목표 달성에 집중할 것이라는 내용을 담은 '도시재생 기본방침'을 올해 상반기 안에 수립한다고 17일 밝혔다.

기본방침을 통해 공공이 주도해 공동체 역량을 강화하는 데 집중했던 도시재생사업 방향을 주민·민간 주도, 일자리 창출로 옮긴다는 계획이다.

도시재생을 실행하는 주체는 기존의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주민·공공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 상생협의회'로 확장한다.

또 공공이 주도하는 도시재생 마중물 사업 이후 마을협동조합, 지역재생기업(CRC) 등을 통해 주민 스스로 도시재생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돕기로 했다.

13개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위주로 벌였던 재생 사업은 주변 지역으로 확대한다.

주변으로의 연계·파급 효과에 한계가 있었다는 판단에서다.

역세권 청년주택, 소규모 정비사업, 전통시장 활성화 같은 도시계획사업과도 연계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의 '2025 서울시 도시재생전략계획'에 대한 시민·전문가 의견을 묻는 공청회를 오는 18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연다.

이후 시의회 의견청취, 구청 등 관련 기관 협의, 온라인 시민 의견 수렴, 서울시 도시재생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 상반기 안에 전략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