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민정수석 곽상도 의원 "조국, 김기식 사태 책임지고 사퇴해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셀프 후원’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판단해 김 원장이 사의를 표한 것과 관련, 야당은 조국 민정수석 등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민정수석을 지낸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은 17일 “김기식 금감원장의 불법적 재산증식, 업무 유관 기관·단체와의 거래, 공금의 업무 이외 용도 사용 등은 청와대 사전검증에서 걸러낼 수 있었다”면서 “참여연대에서부터 시작된 (김 원장과의) 개인적 친분에 눈이 멀어 부실 검증한 조국 수석은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김 원장이 19대 국회의원이던 당시 후원금을 제외해도 재산이 4억4000만원 가량 늘었고 유관 기관과 함께 해외 각국을 방문한 적 있으며 정치자금을 본인이 장으로 있던 법인에 후원한 것도 검증에서 걸러내지 못했다”면서 “결국 선관위의 위법 판단으로 조국 수석의 업무 수행이 부실했음을 스스로 인정한 셈이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앞서 사퇴한 전병헌 전 정무수석, 김기정 국가안보실 2차관,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과 낙마한 안경환(법무부) 조대엽(고용노동부) 박성진(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의 사례를 들어 “문재인 정부 인사는 참사 수준이다. 조국 수석을 비롯한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은 즉각 사퇴하고 문재인 대통령도 국민에게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