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16일 박근혜 정부 시절 구축한 정책여론수렴시스템이 여론 통제를 위한 댓글 감시 용도로 활용됐다는 의혹을 반박했다.

문체부는 이날 보도참고자료 통해 "해당 시스템은 정책이나 국정과제에 대한 인터넷뉴스나 소셜미디어(SNS) 게시물을 수집해서 분석하는 도구로, 댓글을 감시하기 위한 시스템이 아니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2015년 포털 뉴스기사, SNS 등을 통해 제기되는 정책 관련 여론을 듣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책여론수렴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외부에서 정치적 목적으로 이 시스템에 무단 접속해 여론 통제에 활용했을 수 있다는 의혹도 부인했다.

문체부는 "외부에서 접속할 때 공무원인증서(GPKI)를 통해서 로그인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며 "접속 시간대, IP(인터넷 주소), 메뉴별 접속기록 등을 모두 로그 파일에 남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체부 "정책여론수렴시스템 운영… 댓글감시 활용 불가"
문체부는 또한 "이용자들이 정책여론수렴시스템을 활용해 포털이나 SNS에 게시글을 작성하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며 "공작적 목적으로 활용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해당 시스템의 야간 온라인 여론분석 용역을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여론조사 담당 행정관 출신 인사가 설립한 업체에 맡겼다는 지적에 대해선 "2011년부터 온라인 여론분석 용역을 진행해 매년 여러 업체가 입찰에 지원하고 조달청이 심사를 거쳐 업체를 선정한다"며 "아젠다센터는 2015년 말 용역 입찰에 참가해 법령상 절차를 거쳐 선정됐고 2016년 말 용역계약이 종료됐다"고 해명했다.

앞서 이날 일부 언론은 문체부가 2016년 4월 총선을 앞두고 포털과 SNS의 실시간 동향을 파악하는 빅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해 국가정보원에서 특수활동비를 받은 업체에 온라인 여론분석 작업을 맡겼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