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저급한 정치공세에 강력 대응"…선관위 '김기식 답변'에 촉각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자당 당원의 인터넷 댓글조작 의혹 사건에 대한 야당의 공세가 거세지자 대응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였다.

민주당은 특히 이번 일을 당과 관계가 없는 개인의 일탈사건으로 규정하면서 댓글조작 혐의로 구속된 김모 씨(필명 '드루킹')와 관련한 사건을 다룰 자체 진상조사단을 꾸려 자세한 경위 파악에 나서기로 했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이 김 씨와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인 김경수 의원 간의 연계 의혹을 제기하는 데 대해서는 '터무니없는 정치 공세를 중단하라'고 촉구하면서 김 의원을 적극적으로 엄호했다.
민주, '드루킹 사건' 진상조사단 구성… 김경수 적극 엄호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른바 '드루킹 사건' 진상조사단 설치를 의결했다.

단장은 당 법률위원장인 송기헌 의원이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드루킹 사건은 대선 때 이뤄진 여야 댓글 전쟁과는 구분되는 범죄행위인 만큼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며 "드루킹의 연락을 받았다는 의원이 많은 만큼 접촉 상황 등도 조사 범위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또 댓글조작에 연루된 김씨와 또 다른 당원인 우모씨에 대한 제명안도 의결했다.

민주당이 진상조사단 구성, 관련자 제명 등 발 빠른 조치에 나선 것은 이번 사건이 미칠 파장을 최소화하고 야당의 파상공세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는 시도로 해석된다.

여기에는 또 일부 야당이 댓글조작 의혹 사건의 배후에 '6·13 지방선거' 경남지사 후보로 나선 김 의원이 있다고 주장하는 상황에서 논란을 조기에 진화하지 않으면 지방선거에까지 불똥이 튈 수 있다는 계산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국기 문란'까지 거론하는 야당을 향해 대대적인 반격을 가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드루킹 사건을 계기로 마치 물 만난 듯이 하는 야당의 저질공세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면서 "김 의원과 연락했다는 이유로 정권의 책임인 양 호도하는 저급한 정치 공세에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회의에서 "이번 사건은 권력기관이 총동원돼 개입한 과거 댓글조작과는 다른 차원의 개인 일탈행위"라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정치 공세야말로 물타기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을 적극적으로 엄호하는 발언도 이어졌다.

우 원내대표는 "김 의원은 사건을 일으킨 자들이 대선 이후 무리한 인사 청탁을 해왔고, 이를 거절했다고 했다"며 "이런 간단한 사실만 확인해도 정답은 뻔한데 의혹 제기를 퍼붓는 일부 야당에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송영길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김 의원의 해명서를 봤는데 설득력이 있다고 본다"며 "김 의원이 말한 것처럼 (김 씨가) 무리한 요구를 하고 그것을 거절하자 앙심을 품고 이런 행위(댓글조작)를 한 것이 아닌가 추측한다"고 언급했다.
민주, '드루킹 사건' 진상조사단 구성… 김경수 적극 엄호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야당의 공세가 거센 '김기식 논란'에도 촉각을 세우는 모습을 보였다.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국회의원 시절 '외유성 해외출장' 의혹과 후원금 논란 등과 관련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판단 결과가 이르면 이날 오후 나오는 만큼 사태의 추이에 따라 정국이 더욱 격랑 속으로 빠져들 수 있기 때문이다.

원내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김 원장이 과거 정치자금 지출 내용을 선관위에 제출했을 때 별다른 지적이 없었다"며 "과거에는 문제 삼지 않다가 지금 와서 문제가 있다고 나오면 일관성 면에서 앞뒤가 안 맞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