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방어 모드'에 박영선·우상호 협공 양상
김경수 의혹엔 '옹호' 한목소리…17일 2차 TV토론


더불어민주당의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 자리를 놓고 경쟁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과 박영선·우상호 의원 사이에 신경전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

경선 시작을 사흘 남겨둔 15일 미세먼지·부동산 정책 등 민생사안을 두고 팽팽한 공방전을 벌이는 모습이다.

박 시장이 지난 13일 JTBC TV토론 과정에서 설전을 주고받은 쟁점에 대한 반박 자료를 낸 것이 발단이었다.

박 시장 측은 당시 박 의원이 미세먼지 문제가 나아지지 않았다는 취지로 질문한 것과 관련해 이날 참고자료를 내고 "초미세먼지 수치가 2002년 40㎍이었으나 2017년 현재 25㎍으로 총량이 줄어들었다는 것이 발언의 취지"라고 반박했다.

전체적으로 초미세먼지 농도가 좋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2002년 수치부터 이야기했다는 것은 시정에 대해 너무 안이하게 대처하고 있고, 시장을 오래 해서 너무 무뎌졌다는 것"이라며 "순간적인 면피를 위해 (토론회에서) 거짓말을 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민주 서울시장 주자들, 미세먼지·부동산 정책 또 '설전'
박 시장과 우 의원은 부동산 정책을 놓고 날을 세웠다.

우 의원은 TV토론 때 정부의 8·2대책 이후 박 시장이 강남권의 재건축·재개발을 집중적으로 허가해 정부정책의 효과를 반감시켰다고 비판했고, 박 시장은 "강남 부동산 급등은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부동산 활성화라는 기조 아래 재건축 기준을 대폭 완화했기 때문"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이후 박 시장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시는 재건축에 대해 정비계획 수립과 건축계획 심의 관련 권한만 있고, 관리처분계획인가는 구청 소관"이라고 추가설명에 나섰다.

그러나 우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허가 절차를 모르고 지적한 게 아니다.

서울시장이 가진 권한으로 사안을 조정할 수 있다는 의미"라면서 "자꾸 남 탓을 하는데 그것은 책임을 지는 자세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민주 서울시장 주자들, 미세먼지·부동산 정책 또 '설전'
하지만 세 후보는 민주당원의 인터넷 댓글 여론조작 의혹 사건에 김경수 의원이 연루됐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선 한목소리로 김 의원을 옹호했다.

박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경수 의원을 믿으며, 진실은 반드시 밝혀질 것"이라고 썼다.

박 의원도 "김 의원이 충분히 해명했다고 생각하고, 그의 성품으로 봤을 때 그런 일과는 잘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라고 말했고, 우 의원 역시 "야당과 안철수 후보의 정치공세는 지나치다.

김경수 힘내라! 국민이 믿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16일에도 빡빡한 선거전 일정으로 '격돌'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당원들과의 간담회를 열며 '당심' 잡기에 나선다.

박 의원은 정책 발표회를 할 예정이고, 우 의원은 송파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도전장을 낸 최재성 전 의원과 함께한 팟캐스트 방송을 공개한다.

세 후보는 17일엔 한겨레신문의 인터넷 방송인 하니TV에서 두 번째 토론회를 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