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공공기여금 1조7천억 절반, 균형발전 기반시설 투자"
더미래연구소 기부금 부당수령 의혹엔 "죄송…운영고충 이해 호소"


더불어민주당의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경선후보인 우상호 의원은 13일 서울시가 지급받는 공공기여금(사업자가 개발규제를 완화해준 지방차지단체에 기부하는 돈)의 절반을 서울 균형발전을 위해 사용하겠다고 공약했다.

우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강남·북 격차해소와 균형발전 서울을 위한 정책'을 발표했다.

우 의원은 우선 현대자동차가 강남의 옛 한전부지를 매입해 현대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를 세우기로 하면서 서울에 납부하겠다고 밝힌 1조7천491억원을 포함해 앞으로 조성되는 모든 공공기여금의 절반은 해당지역에서 사용하고 나머지 절반은 서울시 전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쓰겠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이미 계획된 투자분에 대해서는 국비보조를 받아 추진하도록 정부와 국회를 설득해 나가겠다"면서 "(공약 이행을 위해) 관계 법령 개정도 추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원순 시정 7년 동안 민간의 투자는 사실상 강남 3구에 집중돼 있었다"면서 "저는 서울균형발전을 통해 서울시민 모두가 안정되고 품격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 의원은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소장을 지낸 더미래연구소가 부정한 기부금을 받았다는 의혹 등과 관련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이런저런 문제가 있었던 점에 대해선 죄송하게 생각한다"면서도 "진보 싱크탱크를 운영하는 것이 대한민국 사회에서 얼마나 힘들고 고단한 일인지 국민이 이해해주셨으면 좋겠다고 호소한다"고 밝혔다.

김 원장과 함께 연구소 설립을 주도한 그는 이어 "(제기된 의혹이) 김 원장이 사퇴할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사퇴로 몰고 가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가 잘못됐다는 정치공세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015년 피감기관의 지원으로 해외출장을 간 것에 대해선 "김포공항 고도제한이라는 지역구 민원을 위한 것이었다"면서 "산하기관의 돈으로 지역 민원을 해결하러 간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이것이야말로 고발사안"이라고 비판했다.
우상호 "박원순, 강남3구 투자 집중… 균형발전 이룰것"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