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식, 돈세탁의 달인…금융개혁과 동의어 될 수 없어"
'협상파트너' 우원식에 "정권 수사무마에 따른 보은이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3일 청와대가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을 둘러싼 공방 과정에서 국회의원 해외출장 사례를 조사했다고 밝힌 것과 관련, "김기식 구하기에 이성을 상실한 정권의 국회 사찰 선언 및 헌정 유린 획책 시도"라고 밝혔다.
김성태 "청와대, 대국회 선전포고… 검증책임 뒷감당 떠넘겨"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국회를 향해 선전포고하는 청와대나, 청와대 하명에 따라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더불어민주당이나, '김기식 물타기'에만 혈안이 돼 사찰독재도 불사하겠다는 태도에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청와대가 김 원장 관련 논란에 대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유권해석을 의뢰한 데 대해서도 "세상에 이렇게 비열하고 치졸한 경우가 어디 있느냐"며 "청와대가 검증해 임명해놓고 이제 와서 뒷감당을 누구에게 떠넘기려는 것인지 무책임하고 비열한 작태"라고 주장했다.

그는 "김기식 인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했고, 인사 검증은 조국 민정수석이 한 것"이라며 "김기식 임명·검증이 잘못됐으면 자신들이 책임져야지, 헌법기관이 그렇게 우스우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선관위를 방패로, 민주당을 총알받이로 삼은 청와대가 이쯤 되면 막가자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비열한 꼼수로 '김기식 파도'를 피해 가려 하지 말고 인사 검증에 실패한 과오를 깨끗하게 인정하는 쿨한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김기식 사태는 금융개혁 좌초 의도'라는 여권 일각의 시각에 대해 "돈세탁의 달인 김기식을 좌초시키려는 것이며, 금융개혁과 김기식은 결코 동의어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은 대한민국 입법부의 일원인지, 오로지 제왕적 대통령인 문재인 대통령의 하수인으로서 국민이 부여한 배지를 달고 있는지 명확히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나아가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에게 고한다"며 "자신의 지난 총선 때 상대 후보 매수 사건을 이 정권이 무마해줬기 때문에 그 보은으로 3월·4월 국회를 파행시키고도 집권당 원내대표라고 할 수 있느냐"고 물었다.

지난 2012년 19대 총선을 앞두고 발생한 후보 매수 의혹 사건과 관련, 검찰은 지난해 우 원내대표에 대해 '혐의없음' 결론을 내렸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제1야당 원내대표에 대한 정치보복과 음모를 위해 정보조직을 동원하는 것을 알고 있다.

머지않아 만천하에 공개할 것"이라고 말한 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의 640만 달러 수수 의혹, 민주당 이재명 경기지사 예비후보의 네이버 유착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그는 아울러 과거 김기식 원장 측으로부터 연구용역비를 받은 교수가 이후 김 원장이 주도한 '더미래연구소'에 용역비의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부한 것과 관련, "이처럼 줬다 빼앗는 사례가 김 원장에게 얼마나 자주 일어났는지 연결계좌만 한 번씩 살펴봐도 즉시 알 수 있는 만큼 검찰의 지체 없는 확인을 바란다"고 요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