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1일 ‘6·13 지방선거’ 부산시 기초단체장 공천 과정에서 불공정 심사 논란이 제기됨에 따라 실태조사를 하고 적합도 심사를 다시 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광역단체장을 제외한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공천 심사의 경우 각 시·도당에 맡겼는데 특정 시·도당의 공천 심사 결과에 대해 중앙당이 실태 조사까지 나서는 것은 이례적이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부산시당이 심사한 기초단체장 공천 결과에 대한 중앙당 차원의 실사에 나서기로 했다.

당 관계자는 “기초단체장 공천은 후보 간 적합도 조사를 한 뒤 심사하도록 지침을 마련했지만, 부산시당은 적합도 조사 없이 공천했다”며 “일부 후보들의 문제 제기가 있었고 중앙당 차원에서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실사에 나서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부산시당은 지난 8일 16개 구·군 기초단체장 중 9곳을 단수 공천하고 4곳의 경선을 하기로 하는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나머지 3곳 중 부산진구와 중구는 심사를 계속해 최종 후보를 결정했고 연제구는 적합 후보를 찾지 못해 재공모하기로 했다.

그러나 최고위는 중앙당의 지침과 달리 적합도 조사 없이 공천 심사한 것은 공정성 논란을 불러올 수 있다고 판단해 실태조사와 함께 단수 공천지 9곳 중 일부, 경선지 4곳 전부에 대해 적합도 조사를 추가로 하도록 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