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핫라인 구축·트럼프 북미관계 개선 기대 표명…北 내부회의 공개
靑 관계자 "3국이 경쟁적으로 최선 다하는 모습 보여줘" 평가
美 '북한 인권 문제 제기' 가능성에 신중론도 여전
비핵화 '접점' 찾아가는 남북미…靑 "진지한 분위기" 기대감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의 중대 전기가 될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남북미 정상이 대화 테이블에 바짝 다가서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청와대의 기대지수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대 현안인 비핵화 문제를 놓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정상 차원의 '진지한' 해결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중대한 돌파구가 만들어질 것이라는 긍정적 전망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청와대가 가장 주목하는 것은 북미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위한 사전준비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는 점이다.

북한이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문제를 논의할 의향이 있다는 입장을 미국에 전달했다는 소식이 나온 데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간 사전접촉 사실을 공개하며 "양국 관계가 과거와 달라지기 바란다"는 말로 관계개선을 향한 강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지난달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양국이 합의해 놓고 가시화된 진척 움직임이 표면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평양과 워싱턴으로부터 전해진 소식들은 양측의 입장을 조율하는 데 공을 들여온 청와대에 반가운 뉴스가 아닐 수 없다.

북한 역시 10일 조선중앙TV를 통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주재로 열린 중앙위 정치국 회의 모습을 공개하면서 '당면한 북남관계 발전 방향과 조미(북미) 대화 전망을 심도 있게 분석 평가했다'고 전했다.

이를 두고 한반도 정세를 바꿀 수 있는 회담을 앞두고 북한도 내부적으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음을 대내외에 알리려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비핵화 문제에 마침표를 찍으려면 결국은 북미가 담판을 지어야 하는데 정상회담에 성실하게 임하고자 하는 양측의 태도는 그만큼 한국정부에게도 긍정적인 메시지로 다가온다.

청와대와 정부 역시 북한·미국과의 소통을 한층 강화하면서 현 한반도 정세를 끌고 가는 '운전자'이자 '중재자'의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남북은 이미 의제와 의전, 보도, 통신 등을 주제로 고위급 회담과 각 분야 실무회담을 한 차례 마침으로써 조만간 남북 정상회담의 '큰 그림'을 내놓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미는 양국 간 긴밀한 공조와 협력을 위해 주미한국대사관과 미국 국무부 채널을 카운터파트로 하는 외교 핫라인 체제를 구축하고 협의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 지명자가 이달 말께 취임해 북미 정상회담 준비 작업이 본격화하는 시점이 되면 북미 접촉 라인이 정보 채널에서 공식 외교라인으로 옮겨갈 수 있는 만큼 이에 대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과 존 볼턴 신임 미국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전화통화 등으로 상견례를 하고 핫라인까지 마련한다면 청와대를 중심으로 한 남북미 '3각 채널'을 통해 더욱 내밀한 소통이 이뤄질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 준비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회담 준비 상황을 보고받는 한편, 현재까지 보고된 북미 정상회담의 진척 정도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이 준비위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고, 김정은 위원장이 내부회의 모습을 공개한 것은 3국이 진지하게 회담에 임한다는 신호"라고 말했다.

이어 "3월 초·중순부터 회담 상대를 향한 블러핑(bluffing, 허세·엄포)이 없어졌다"며 "우리를 포함해 세 나라가 경쟁적으로 상대방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라며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물론 실제 정상회담을 하고 성과를 내기까지의 과정이 복잡하고 어떤 변수가 나타날지 모르는 탓에 과도한 낙관은 경계하려는 분위기도 없지 않다.

헤더 나워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10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면 인권 문제 역시 언급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유엔총회에서 북한의 인권침해를 규탄하고 즉각적인 개선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13년째 연속으로 채택될 때 유엔주재 북한 대사는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등 인권 문제는 북한이 매우 껄끄럽게 여기는 이슈의 하나다.

어느 때보다 예민하기도 한 시점에서 정상회담까지 이르는 길에 내재한 장애물들이 하나둘씩 등장하기 시작한다면 현재의 낙관적 분위기가 언제든지 반전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외교가의 지적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