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무차입 공매도를 벌인 삼성증권에 대해 금융위원회 등 금융감독 당국 중심으로 분명하게 점검해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9일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삼성증권의 우리사주 배당착오 사태에 관해 "벌어지지 않아야 할 일이 생겼다"며 이렇게 말했다.

삼성증권은 지난 6일 우리사주에 대해 주당 1000원 대신 1000주를 배당, 28억3000만주가 계좌에 잘못 입고됐다. 배당받은 직원들 중 16명은 501만2000주를 팔면서 장중 주가가 12%나 급락했다.

금융감독원은 삼성증권을 포함한 모든 증권사의 계좌관리 시스템을 일제 점검, 이날부터 삼성증권에 대해선 특별점검을 진행한다.

일각에선 증권사들이 이러한 방법으로 금지된 무차입 공매도를 암암리에 벌여온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청와대에 올라온 '삼성증권 시스템 규제와 공매도 금지' 글엔 국민청원 참여자가 17만명을 돌파했다.

이에 김 부총리는 "삼성증권의 허술한 내부시스템 점검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결과적으로 금지된 무차입 공매도가 벌어진 데 대해 제도 점검을 통해 분명히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증권사에서도 (무차입 공매도가) 있을 수 있다"며 "점검을 확실히 해보고 빠른 시간 내에 (조치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김 부총리는 직원들이 주식을 판 데 대해서는 "잘못 입고된 주식을 파는 행위가 나타나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며 "금융위원회나 금융감독 당국에서 확실한 점검과 조치를 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