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협력사업, 현실적 한계 감안하며 실효성·현실성 있는 접근"
"남북미까지는 일단 시야 범위…그다음 다자 전개는 두고 봐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9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대남정책을 넘어 핵 문제와 외교까지 포괄한 한반도정책 전반에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조 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영철 부위원장의 역할과 관련, "북중정상회담 때도 김정은 (국무)위원장 바로 옆에 앉아서 하는 것을 보면 계급은 몰라도 핵이라든가 부분적으로 외교까지 포함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리용호(외무상)나 리수용(노동당 국제담당 부위원장)보다 바로 옆에 앉은 것을 보니까 김영철 통전부장이 포괄적 한반도 문제, 남북(문제)보다 더 넓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구나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영철 부위원장이 맡은 통전부장이 대남정책을 총괄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남북관계에만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북중관계와 북미접촉 등에 있어서도 역할을 하고 있다는 관측이 많아지고 있다.

조 장관은 오는 27일로 예정된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예전에는 (남북정상회담이) 잘못되거나 하더라도 지금 우리 상황보다 걱정된다는 분위기는 아니었다"면서 "지금은 (정상회담이) 잘 돼야만 하는 게 그때보다 필요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18일로 예상되는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고위급회담에 대해선 "18일에 점검하고 가면 20일 넘어가면서부터는 완전히 현장 체제로 가야한다"면서 "그래서 회담 형식으로 정리하는 것은 그날이 되든 그 언저리가 (되든) 마지막 수순"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고위급회담에서 정상회담 의제를 구체화하느냐는 질문에는 "정상회담 자체가, 북한의 의사결정 체제를 감안하면 미리 틀을 정하듯 구체적으로 정하기가 한계가 있다"면서 "의제 제한 없이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그는 비핵화와 평화정착, 남북관계 발전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할 의제라는 점에서는 남북이 이견이 없었다고 재확인했다.

조 장관은 남북관계 발전 부문의 세부 의제에 대해선 남북관계의 제도화와 함께 제재국면에서 가능한 협력사업이 어떤 게 있는지 고민하고 있다며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서 실효성 있는 현실성 있는 접근을 해야겠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비핵화의 조건으로 제시한 '군사적 위협해소'와 '체제안전 보장'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했느냐는 질문에는 "회담에선 그 정도 이상의 표현은 거의 없었다고 보는 게 맞는 것 같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조 장관은 북한이 의미하는 비핵화도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이냐는 질문에 "조선신보 등 필명으로 나오는 것을 보면 굉장히 연구를 많이 했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북한이 선전전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지금도 계속하고 있지만 북이 나름대로 국제사회 분위기도 잘 알고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정부도 여전히 6자회담을 통해 북핵문제를 풀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봐야 한다.

북미정상회담 후에 남북미까지는 일단 시야 범위에 두고 있는데 그다음에 다자 전개는 두고 봐야 한다"면서 "남북·북미·남북미에서 어떤 걸 어떻게 논의할지 윤곽이 잡히면 그다음에 다자협의가 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비핵화를 향한 여정을 등산에 비유하며 "산에 올라가는 게 험준할 수도 있고 가다 보면 벼랑도 가고 깊은 계곡도 간다"면서 "산에 그런 게 있을지 예상하고 거기 맞춰 장비도 준비하고 계획을 잘 세우면 원하는 고지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말했다.

난관이 있겠지만 잘 대응하면 비핵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의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