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인할 수 없다" 함구…"북미 간 얘기 오간다면 긍정적"
'6자회담 前 남북미 간 비핵화 해결' 가능성 주목
靑, '북미 직접 접촉' 예의주시… 비핵화 대화 '신호탄' 기대감도
청와대가 미국과 북한 당국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비밀리에 실무적 성격의 직접회담을 진행 중이라는 소식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한 구체적인 진전 소식이 들려오지 않았던 상황에서 나온 이런 보도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동시에 북미 간 접촉이 비핵화 논의의 본격적인 신호탄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내비치고 있다.

CNN은 7일(현지시간) 회담 상황을 잘 아는 복수의 미국 정부 관료들을 인용해 관련 내용을 전하면서 "상당히 기대되는 정상회담 (준비가) 진척되고 있다는 신호"라고 해석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CNN의 보도를 두고 "몰라서도 언급할 수 없겠지만 알아도 언급할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그런 게 있다면 (북미 간 직접 접촉이 이뤄지고 있다면)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며 "(북미 간) 얘기가 오가는 것은 좋은 신호"라고 평가했다.

청와대로서는 당장 남북 정상회담과 함께 북미 정상회담을 성사시키는 데 심혈을 기울였던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이 가시화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며 고무된 분위기를 애써 절제하고 있다.

지난달 초에 북미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정상회담을 연다는 데 합의해 놓고도 그동안 회담 준비와 관련한 진척 상황이 들리지 않은 탓에 일각에서는 북미 정상회담의 성사 여부를 회의적으로 바라보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안보 사령탑인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에 허버트 맥매스터 전 보좌관을 경질하고 대북 선제타격을 주장할 정도로 '매파'인 꼽히는 존 볼턴 전 유엔주재 미국대사를 앉힌 것에도 우려스러운 목소리가 나왔다.

그러나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미 간 직접 접촉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러한 우려는 어느 정도 해소되는 분위기라는 게 청와대의 조심스러운 판단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나아가 한반도 비핵화 문제 해결에 북미가 모두 머리를 맞대고 앉겠다는 의사를 확인함으로써 북핵 문제의 직접적 당사자인 남북미가 '담판'을 지을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다.

최근 일본 언론 등이 6자회담 개최 가능성을 거론하며 남북·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지는 듯한 분위기 속에서 전해진 이번 소식은 문 대통령의 구상에 따른 북핵 문제 해결 로드맵에 힘을 싣는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6일 기자들을 만나 "남북·북미 정상회담에 이어 남북미 정상회담까지 한 후, 필요하다면 6자회담으로까지 (북핵 문제 관련 논의가)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의 이런 반응은 '6자회담 재개론'이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북핵 문제를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구상에 차질을 줄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것이라는 해석을 낳게 했다.

과거에 진행된 6자회담은 이해당사자가 많아 협상 과정이 복잡했고 합의 사항이 나왔어도 이를 이행하는 과정이 순탄치 않았던 만큼 그 효용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이와 달리 문 대통령의 구상은 북핵 문제와 관련한 핵심 당사국이 '탑 다운' 방식의 논의를 거쳐 포괄적 타결을 추구하는 것으로, 남북미 정상이 직접 만나 북핵 문제 해결에 쐐기를 박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준다.

결국 북미가 정상회담을 위한 직접 접촉에 나섰다는 것은 남북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핵 포기 이행 의지를 명시적으로 확인받고 북미 정상회담에서 핵폐기, 대북제재 해제, 평화협정 등을 끌어내겠다는 문 대통령의 구상에 힘을 싣는 소식이다.

실무회담 성격의 이번 접촉에 존 볼턴과 함께 '매파'로 분류되는 마이크 폼페이오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나서서 북한 정찰총국장과 마주앉았다는 소식도 청와대로서는 긍정적 해석이 가능한 대목으로 보인다.

미국 외교·안보 진용에 대북 강경파가 들어선 것과는 별개로 문 대통령의 적극적인 중재에 응답한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성사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는 점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