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까지 여야 개헌논의 가닥 잡아야…대통령 4년 연임제 지지"
"권력구조 개편 뺀 개헌도 가능…5당 10인 회의 필요"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이하 평화와 정의) 노회찬 원내대표는 4일 "꽉 막혀있는 개헌 정국을 타개하는 데 평화와 정의가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오늘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의 개헌 협상에 참여해보니 남북대화보다 더 어려운 평행선을 긋고 있더라"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개헌의 핵심은 분권인데 더불어민주당과 평화와 정의는 대통령 중심제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원집정부제로 입장이 나뉘어 있다"며 "우선 둘 중 하나를 기본으로 정해야 타협이 가능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오늘 원내대표 회동에서 저는 다음 주까지 어느 방향이든 가닥을 잡은 다음 세부 논의에 들어가자고 제안했다"며 "대통령 4년 연임제를 기본으로 해 권력 분산 검토에 들어가는 것이 지금의 개헌 난맥상을 해소하는 가장 큰 해결책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노 원내대표는 또 "국민 다수가 원하는 대통령 중심제가 아니라면 권력구조 개편과 관련한 개헌은 다음 총선이나 대선으로 미루고, 지방분권 등 시급히 개선해야 할 부분을 먼저 다루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다만 '단계적 개헌이 민주평화당과 조율된 입장인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거기까지는 얘기가 안 됐다"면서 "평화당과 정의당이 개헌논의를 공개적으로 촉발하기 위해 여러 자리를 마련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노 원내대표는 현재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개헌 협상이 진행되고 있지만, 정의당이 애초 제안한 '5당 10인(원내대표+헌정특위 위원) 정치협상회의'를 구성해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개헌에는 다양한 국민 의사가 반영돼야 한다"며 "5당이 제대로 논의를 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라도 4개 교섭단체가 다음 주까지는 기본 가닥을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