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 특별위원회(헌정특위)가 다음 주부터 다시 가동된다.

무엇보다 각 당이 이번 주까지 자체 개헌안을 제출하기로 해 지금까지 공전을 거듭해 온 헌정특위가 실질적인 논의를 시작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헌정특위) 소속 김재경 위원장과 여야 간사들은 4일 국회에서 회동을 하고 이 같은 내용의 특위 일정을 밝혔다.

자유한국당 간사인 황영철 의원은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방송법 처리 문제 때문에 국회 의사일정이 중단되고 있지만, 국민적 요구에 따라 헌정특위는 정상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이어 "이번 주 금요일(6일)까지 헌정특위에 각 당의 안을 제출하기로 했다"며 "각 당은 다음 주 월요일(9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심의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 개헌안이 아니라 더불어민주당의 개헌안이 제출돼야 헌정특위 논의가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간사인 이인영 의원은 "우리의 개헌안은 이미 제출돼 있다.

지난 2월 개헌 의총을 하고 언론 브리핑을 했다"며 "(민주당의 개헌안이) 대통령 개헌안으로 충분히 반영됐다.

특별히 더 작업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안까지 모두 제출받아 다음 주 월요일부터 회의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오는 9일 헌정특위 전체회의가 열리게 된다면 지난달 26일 이후 2주일 만이다.

특히 김재경 헌정특위 위원장은 지난달 28일 "각 교섭단체 당론이 제출되었다고 판단될 때까지 헌정특위를 잠정 중단할 예정"이라면서 회의를 열지 않았다.

무엇보다 각 당이 자체 개헌안을 제출하기로 하면서 지금까지 '수박 겉핥기' 식으로 진행된 특위 논의가 앞으로는 본궤도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