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9 성명과는 달라…핵심현안인 비핵화·안전보장 놓고 큰 틀 타협"
'포괄적·단계적' 비핵화 거듭 설명…"한중일 정상회담 일정 조율 중"


청와대는 4일 문재인 대통령이 모색 중인 북핵 해법인 '포괄적·단계적 비핵화'와 관련, "북미 정상이 문제 해결의 초입부터 만나서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6자회담 9·19 공동성명과는 다르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지금 남북이 문제가 아니라 제일 큰 것은 북미가 아닌가.

북미 정상이 초입부터 만나서 제일 핵심적인 현안인 비핵화와 안전보장, 본질적인 문제를 놓고 큰 틀에서 타협을 이룬다는 점에서 9·19와는 다르다"고 말했다.

이는 북미 정상이 사상 초유의 직접 대화를 통해 비핵화와 관련한 큰 틀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에서 6자회담의 틀 내에서 세분화된 단계를 거쳐 마지막에 핵폐기 단계에 진입하는 방식의 9·19 공동성명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의미다.

한중일 정상회담 일정에 대해서는 "외교라인을 통해서 이야기하고 있다"며 "이미 (언론에서) 5월 8·9일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오지 않았나"라고 되물었다.

'진도가 남북정상회담보다 덜 나간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그런(남북정상회담만한) 준비가 필요한가"라고 반문한 뒤 "남북정상회담 후 (결과물에 대한) 논의가 핵심의제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

북미간 정상회담 준비접촉에 대해서는 "미국 쪽과 서로 정보를 주고받고 있으며, 북미가 접촉하는 데 필요한 우리의 경험·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기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북한이 애초 이날 예정돼 있던 '의전·경호·보도' 실무회담을 5일로 하루 연기한 데 대해서는 "회담의 의지가 없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실무적인 문제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정부와 '코드'가 맞지 않는 국책기관 외교·안보 전문가에게 비판 자제를 요구하는 등 청와대가 노골적 간섭에 나섰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는 "정부나 청와대에서 정부 시책에 안 맞는 사람을 어떻게 하라고 한 근거는 없다"며 "자세한 내용은 모르지만 그러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고 반박했다.

또 지난달 28일 가나 해역에서 납치된 마린 711호 구조를 위해 문무대왕함의 출동을 지시했을 당시 청와대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거치지 않고 합참에 직접 지시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잘 모르는 일"이라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