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해양수산 현안이 산적한데도 해당 상임위원회에 지역 국회의원이 한 명도 없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부산항발전협의회,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부산시민단체협의회는 3일 공동성명을 내고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조속한 상임위원회 재배치를 촉구했다.
"해양수산 현안 산적 부산 국회의원들 해당 상임위 외면"
시민단체들은 "부산은 전국의 해양수산 관련 기관, 협회, 단체, 업계, 교육·연구기관의 70% 가까이가 몰려있고 세계 5위의 항만이 있는 해양수도"라며 "그런데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 부산 의원이 1명도 없다는 것은 의원들이 해양수산 현안 해결보다 인기 상임위를 선택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인기 상임위로 불리는 산업통상자원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는 각 3명, 국토교통위원회·정무위원회·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는 2명씩이나 있다고 설명했다.

시민단체들은 "해수부 장관이 부산 출신이지만 국회의원과 장관의 역할은 확연히 다르다"며 "해양수산 상임위에 지역 국회의원이 없으면 현안에 대한 정치적 지원이 약화할 수 있고 시민의 염원인 해양수도 정책 실현에 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시급한 현안으로 '해양수도의 부산' 법제화, 해사법원 부산설립, 부산항만공사의 재정투자 자율성 제고와 이를 위한 부산항만공사법제정, 해양자치권 부산 이양, 부산항 운영사 통합, 부산항 미세먼지 대책, 선원 정책, 남해 모래 채취, 어선 감척, 수협은행 본사의 부산이전 등을 꼽았다.

시민단체들은 "해당 상임위에 지역 국회의원이 없는 바람에 부산의 해양수산이 뒷걸음질하고 있는 평가도 있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상임위 재배치를 통해 여야 각 1명 이상은 지역 해양수산 현안을 챙기고 해결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