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의원들, 5일 김태호 추대…서울의원들은 주초 김문수 지지대회

자유한국당은 오는 6일 최고위원회를 열어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로 김문수 전 경기지사, 충남도지사 후보로 이인제 전 의원, 경남도지사 후보로 김태호 전 경남지사를 각각 확정한다.

이로써 한국당은 세종시장과 광주시장, 전북도지사와 전남도지사를 제외한 광역단체장 공천을 마무리하게 된다.
한국당, 6일 최고위서 김문수·이인제·김태호 공천 확정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서울시장, 충남지사, 경남지사 공천 확정은 오는 금요일 최고위에서 최종 결정을 하게 된다"면서 "현재는 공천관리위원회 차원의 내정 상태로, 조만간 공관위 의결도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최고위 결정과 별개로 경남지역 국회의원들은 4일 김태호 전 지사를 후보로 공식 추대하고, 서울지역 국회의원과 원외위원장들은 이르면 내주 초 김문수 전 지사에 대한 지지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서울시장 후보로 나서는 김 전 지사는 경기도 부천을 지역구로 3선을 했고 두 차례 경기지사를 지냈다.

이후 20대 총선에서 대구로 내려가 수성갑에 출마해 낙선의 고배를 마셨다.

이 때문에 서울지역 국회의원들과 원외위원장들의 지지대회는 서울에 특별한 지지 기반이 없는 김 전 지사의 '약점'을 보완해 주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한국당은 지방선거의 핵심 승부처이자 민심의 바로미터인 서울시장 선거에서 여권은 물론 바른미래당과도 불꽃 튀는 승부가 예상되는 만큼 당 차원의 전폭적인 지지는 필수적이라고 보고 있다.

한편 세종시장, 광주시장, 전남도지사, 전북도지사 공천은 공관위의 면접 일정과 후보 물색 등 절차가 남아 있다.

현재 세종시장에는 송아영 한국당 부대변인·이성용 세종시민포럼 도시발전연구소장·홍창호 한국당 정치대학원 총동문회 상임부회장이, 광주시장에는 양윤열 청원경찰이 공천을 각각 신청했다.

한국당은 호남 지역에서도 모두 후보를 내겠다는 입장이다.

한국당은 아울러 세종시장 후보로는 공무원 출신이거나 장·차관급 인사를 전략공천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충재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과 최민호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 등이 물망에 올라 있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지금까지 공천이 완료 안된 지역은 전략공천이라고 봐야 하는데 세종시의 경우 공무원 출신들을 유력하게 들여다보고 있다"며 "이 전 청장과 최 전 비서실장을 포함해 인물들을 두루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