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범보수 야합의 희생양 돼선 안 돼"…한국당 개헌안 비판도
"청년 일자리 추경만큼은 조속히 일정 확정해 처리해야" 야당 압박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습관적 보이콧'으로 4월 임시국회가 첫날부터 파행을 겪었다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향해 맹공을 가했다.

민주당은 국회 파행이 길어지면 4월 국회 내 개헌 합의안 도출은 물론 자칫 시급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처리 계획마저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 속에 대야(對野) 공세를 강화했다.
민주 "한국당 습관적 보이콧"…4월 국회 파행에 야당 맹공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은 국회가 열릴 때마다 보이콧을 통과의례처럼 되풀이하고 있다.

습관적 보이콧은 매우 유감"이라며 "협상을 통해 합의점을 찾으려는 생각은 안 하고 국회를 파행시키고 정쟁에 몰두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책임을 저버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4월 국회 첫날이었던 전날 본회의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무산된 것을 겨냥한 것이다.

민주당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관련 법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방송법 개정안의 4월 국회 처리를 각각 주장하며 대립했고, 이 때문에 전날 본회의는 무산됐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도 회의에서 "두 야당(한국당·바른미래당)이 4교섭단체 체제하의 첫 본회의에서 찬물을 끼얹은 것은 보수정치의 존재감을 부각하기 위한 것"이라며 "벌써 지방선거 공동보조를 위한 범보수 연합의 신호탄이 아닌가 하고 국민이 묻는다.

범보수 야합의 희생양이 국회가 돼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국회 보이콧을 한국당의 개헌안 내용과 연결시켜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한국당이 툭하면 국회 보이콧을 하면서 개헌으로 국회 권한을 강화하자고 하는 것은 매우 이율배반적"이라며 "국민이 이원집정부제, 내각제를 찬성하지 않는 것은 한국당의 습관적 보이콧 같은 무책임한 행태로 인해 국회를 충분히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가 총리를 선출한다는 (한국당의) 주장은 대통령제를 거부하는 이원정부제, 내각제"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국민주권을 강화하는 추세에서 국민이 직접 선출한 대통령 외에 국회가 선출한 총리가 대통령 의 권리를 나눠 갖는 것을 국민이 납득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그러면서 "국회 파행은 개헌 열차의 탈선과 개헌 논의의 중단을 바라왔던 두 야당(한국당·바른미래당)의 개헌 시간 끌기, (지방선거와 개헌) 동시 투표 무산 전략이 아닌가 의심된다"며 "(1월부터 최근까지) 개헌 당론을 채택하겠다는 약속을 3차례 파기한 한국당은 양치기 소년, 부도수표 발행 정당"이라고 꼬집었다.
민주 "한국당 습관적 보이콧"…4월 국회 파행에 야당 맹공
다만 야당의 보이콧으로 국회 파행이 길어지면 당장 오는 6일 국회에 제출될 '청년 일자리' 추경안에 대한 논의가 삐걱댈 수 있는 점은 민주당 입장에선 시급한 고민거리다.

민주당은 이에 추경 통과를 위한 야당의 태도 변화를 촉구하며 여론전을 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윤후덕 의원은 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경 등 예산뿐 아니라 세제지원, 금융제도 개선, 규제개혁 등 모든 정책 수단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국회가 정략에 의해 파행된다고 해도 이번 추경만큼은 조속히 일정을 확정해 4월 국회 내 여야 합의로 처리되길 야당에 간절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