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출석…다스 경영권 승계·홍은프레닝 의혹 등도 수사
검찰, 'MB 아들' 이시형 소환… 다스 등 횡령·배임혐의 조사
검찰이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를 통해 편법 지원을 받은 의혹을 사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를 소환 조사했다.

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날 오후 3시께 시형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고 의심받는 다스를 통한 횡령·배임 의혹을 조사했다.

이 전 대통령이 지난달 22일 구속된 이후 시형씨가 검찰 조사를 받는 것은 처음이다.

앞서 시형씨는 2월 25일 서울중앙지검에서 16시간에 걸쳐 비공개 소환조사를 받은 바 있다.

검찰은 시형씨가 75%의 지분을 가진 다스 관계사 에스엠과 에스엠이 출자해 인수한 자동차 부품업체 다온을 다스와 관계사들이 불법적으로 지원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해왔다.
검찰, 'MB 아들' 이시형 소환… 다스 등 횡령·배임혐의 조사
검찰은 2016년 인수 당시부터 누적된 적자로 자본잠식이 진행돼 금융기관 대출도 받기 어렵던 다온에 다스가 이듬해까지 108억원을 빌려주고 납품단가도 15% 인상해준 것으로 파악했다.

또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이영배 대표가 운영하는 다스 관계사 금강이 2016년 말 다온에 16억원을 대여한 사실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온에 무리한 자금지원을 해주는 과정에서 다스의 재무구조가 악화하자, 이 전 대통령의 또 다른 재산관리인인 이병모 청계재단 국장이 나서 다스 자회사인 홍은프레닝이 지난해 12월 다온에 40억원을 대여하도록 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 가담한 이영배 대표와 이병모 국장은 지난달 초 횡령·배임 혐의로 구속기소 됐다.

검찰은 두 사람의 범행에 시형씨의 지시가 있었다고 보고 공범으로 입건한 상태다.

검찰은 시형씨가 다스로부터 이런 지원을 받은 것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지분의 80% 이상을 차명 보유한 실소유주였기 때문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다스 지분 4.20%를 보유한 이 전 대통령의 후원회장 출신 김창대씨는 최근 검찰에 소환돼 회계연도 기준으로 2014∼2016년 받은 배당금 약 3억원을 이시형씨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시형씨를 위한 다스의 불법 지원에 이 전 대통령의 지시나 관여가 있었는지도 추궁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이 시형씨에게 다스 경영권을 물려주기 위해 다양한 지시를 한 정황도 물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 당시 뉴타운 개발에 끼어들어 130억원의 개발 이익을 남긴 홍은프레닝 역시 이 전 대통령의 것이라는 의혹에 관해서도 시형씨에게 사실관계를 캐묻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달 14일 검찰 소환조사에서는 홍은프레닝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