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목희 신임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사진)은 2일 “중소기업 중에서도 고용탄력성이 높은 서비스업, 정보기술(IT), 벤처기업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총괄하는 중책을 맡은 이 부위원장은 이날 기자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기업 규모와 업종에 따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정도가 다를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 부위원장은 “자본집약적이고 기술집약적인 대기업이 일자리를 대거 늘리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좋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는 업종과 중소기업을 선별 지원할 뜻을 밝혔다.

이 부위원장은 특히 “중소기업의 일자리 질을 높이는 데 주력하겠다”고 했다. 역대 정부가 이 분야에서 성과를 낸 것은 별로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대기업 역할론도 꺼냈다. 그는 “대만 중소기업의 80%는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지만 한국 중소기업은 대기업의 하청업체에만 머물고 있다”며 “중소기업의 일자리 질 개선을 위해서는 협력관계를 맺은 대기업이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진한 공공부문 일자리 늘리기, 근로시간 단축 등에는 대체적으로 공감을 표했다.

이 부위원장은 노동운동가 출신의 정책통이다. 전국섬유노동조합 기획전문위원, 한국노동연구소장 등을 거쳐 17대와 19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국회에서 기획재정위원회(옛 재정경제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등을 두루 거쳤고, 2015~2016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을 맡았다.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의 노동특보, 2003년 노동개혁 태스크포스(TF) 자문위원 등을 맡는 등 당내에서는 노동 전문가로 통한다. 2012년 대선 때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기획본부장을 지냈다.

이 부위원장은 노동 전문가로 일자리 창출보다는 노동 복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고용노동부와 노사정위원회가 할 일”이라며 선을 그었다. 이어 “일자리위원회의 본령은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는 것”이라며 “지금까지 정부가 소홀히 했거나 추진하지 않은 일자리 정책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말했다.

여권 관계자는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장관급이지만 정부 내 11개 부처와 일해야 하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중량감 있는 인사를 기용할 수밖에 없다”며 “이 부위원장이 친노동 성향을 띠기보다는 균형감 있게 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