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광역단체장 결선투표 전격도입…경선판세 급변 조짐
秋 "정부 개헌안도 결선투표"…후발 주자들 요구 반영
安 변수 등에 '치열한 경선' 선회…"광주·전남 여론 의식" 분석도
서울·경기·광주·전남 등 영향…예비후보들 희비 엇갈려


더불어민주당이 2일 오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6·13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경선에서 결선투표를 도입하기로 전격 결정하면서 주요 지역에서의 경선 판세도 급변하는 모양새다.

경선에서 과반의 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그로부터 48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같은 선거인단이 1·2위를 두고 결선투표를 한다는 것으로, 당내에서는 지지율에서 뒤처지고 있는 후발 주자들에게 판을 뒤집을 기회가 주어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애초 민주당 지도부는 결선투표 도입에 대한 결론은 내리지 않으면서도, 대체로 "조용하고 안정적인 선거를 치르겠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쳐왔다.

당 관계자는 "오늘 오전 비공개 고위전략회의를 거치면서 기류가 달라진 것으로 보인다"며 "선거 전략이 '조용한 경선'이 아닌 '치열한 경선'으로 바뀐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애초 이달 22일 전까지 경선이 마무리될 예정이었지만, 결선투표까지 진행된다면 25일께에 모든 일정이 끝날 것"이라며 "경선이 더 길어지는 셈"이라고 전했다.

지도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에 결선투표제가 명시된 만큼 당내 경선에서 이를 먼저 적용키로 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추미애 대표는 최고위 직후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대통령 개헌안에도 나와 있는 결선투표를 선제적으로 실천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문제를 두고 청와대와 조율이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당 관계자는 설명했다.

당내에서는 이번 결정에 이 밖에도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으리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서울시장 경선의 경우 바른미래당에서 안철수 전 대표가 후보로 나오고, 자유한국당에서 김문수 전 경기지사의 출마설이 나온다"며 "민주당도 역동적인 경선을 준비할 필요가 생긴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일각에서는 최근 전남지사 예비후보로 등록한 장만채 전 전남교육감의 입당 과정에서 잡음이 있었던 점도 당 지도부에 부담으로 작용했으리라는 추측도 내놓고 있다.

한 관계자는 "장 전 교육감의 입당을 허용한 이상 지도부로서는 최대한 주자들에게 기회를 보장한다는 일관된 원칙을 가져갈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결정에 따라 3인 이상의 예비후보가 출마하는 서울시장·경기지사·인천시장·광주시장·전남지사 등의 경선 판세도 요동칠 전망이다.

당내에서는 여론조사 지표 등에서 앞서나가고 있는 선두주자에게는 다소 불리하고, 추격해야 하는 후발 주자에게는 반전의 기회가 생긴 것이라는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다.

실제로 광역단체장 후보들 가운데 후발 주자들 위주로 결선투표 요구 목소리가 강하게 나왔으며, 이 역시 이번 결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장 예비후보들 역시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선두주자로 분류되는 박원순 시장의 경우 대변인인 박양숙 서울시의원이 "결선투표제 도입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는 했지만, 일단 차분히 추이를 지켜보는 모습이다.

후발 주자인 박영선 의원과 우상호 의원은 더 적극적으로 환영 의사를 밝혔다.

박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제 선거는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며 "새로운 마음으로 열심히 뛰겠다"고 말했다.

우 의원도 페이스북 글에서 "당의 이번 결정은 지방선거 승리를 끌어내는 현명한 결단"이라며 "한 편의 드라마 같은 경선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경기지사 예비후보들의 반응에서도 온도차가 감지됐다.

지지율에서 앞서고 있는 이재명 전 성남시장 측 관계자는 "당에서 정하는 룰을 따르겠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전해철 의원 측은 입장문에서 "당의 결정을 환영한다"며 "이제 조속한 시일 내에 TV 토론회를 개최할 것을 제안한다.

다른 예비후보들도 적극적으로 임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양기대 전 광명시장 측 송두영 대변인도 "결선투표와 후보검증 토론회 도입을 결정한 것은 늦었지만 환영할 일이다.

'조용한 경선' 기조에서 벗어나 '치열한 경쟁'을 기조로 삼은 것도 긍정적"이라며 "경기도에서는 권역별 토론회를 개최해야 한다"며 더 역동적인 선거를 벌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