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가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정례 회동을 가졌으나 4월 임시국회 일정 조율에 실패했다.

2일 여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4월 임시국회 첫날 개헌과 민생, 개혁 법안 등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동에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이 처음 참여했다.

이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김성태 자유한국당·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등 기존 참석자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새로 합류했다.

이들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관련 법과 방송법 등의 4월 국회 처리를 놓고 대립했다.

쟁점 법안을 놓고 충돌이 빚어지면서 여야가 지난주 합의한 4월 임시국회 일정도 어그러진 것으로 전해졌다.

우 원내대표는 "야당이 방송법을 처리하자고 주장했고, 우리는 공수처법을 처리하자고 했는데 합의를 못해 구체적인 합의는 진행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현재 사법개혁특위에서 논의되는 공수처 법안을 4월 국회에서 처리하지 않으면 나머지 주요 법안에 대해서도 처리가 안 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며 "그래서 의사일정 합의를 못 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날 회동에서 개헌은 원내대표들 간 협상으로 하고, 추가경정예산(추경)과 민생법안 처리는 정책위의장 및 원내수석부대표 논의 공간에서 다루는 '투 트랙' 방식으로 진행하자는 데 여야가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