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세월호 참사 당일 노래방서 법인카드 사용 확인"
與 "박근혜 전 대통령이 갔다면 큰 사고…그런 접근 맞지 않아"
양승동, 뒤늦게 확인…"사용 내역 확인, 공금 사용은 아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30일 실시한 양승동 KBS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양 후보자가 세월호 참사 당일 노래방에서 법인카드를 사용했는지를 두고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양 후보자가 세월호 참사 발생 당일 부산의 한 노래연습장에서 법인카드를 사용한 내역이 담긴 자료를 확보, 양 후보자의 도덕성을 집중적으로 문제 삼았다.

양 후보자가 뒤늦게 노래연습장에 간 사실을 인정했으나 더불어민주당은 양 후보자가 당시 공직 신분이 아니었던 만큼 노래연습장에 가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논리로 맞섰다.

한국당 박대출 의원은 이날 청문회에서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난 2014년 4월 16일 양 후보자가 부산의 한 노래연습장에서 법인카드를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한국당 의원들은 양 후보자의 법인카드 내역을 확인하기 위해 청문회를 두 차례 정회시키기도 했다.

그러나 KBS에서 제출한 자료에는 세월호 참사 발생 당일 노래방에서의 카드 사용 내역이 담겨있지 않았고, 결국 박대출 의원은 해당 내역이 담긴 카드 사용 자료를 자체적으로 입수해 공개했다.

박 의원은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간직하는 분이 참사 당일에 노래방을 갔다면 대한민국 공영방송사 사장으로서의 자질이 과연 있는 것이냐"면서 "여기가 어디라고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이 내역을 빼고 제출하며 허위로 답변하느냐"고 말했다.

박 의원이 공개한 카드 사용 자료에 따르면 양 후보자는 2014년 4월 16일 밤 부산 해운대의 한 노래연습장에서 16만1천 원을 계산했고, 다음 날 한 복어 전문 식당에서 12만 원을 계산했다.

하지만 민주당 신경민 의원은 "만약 박근혜 전 대통령이 그날 밤 노래방에 갔다면 큰 사고지만, 당시 양 후보자는 KBS 부산방송국의 피디였다"며 "그렇게 접근하는 건 맞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같은 당 김성수 의원은 "만약 공금을 유용한 게 아니고 개인적으로 카드를 사용한 건데 (그 자료가 박대출 의원에게 들어갔다면) 공익제보가 아니라 개인의 정보를 회사가 유출한 것"이라고 문제 삼았다.

애초 "(그날 노래방을 간) 기억이 없기 때문에 안 갔다고 말씀드릴 수밖에 없다"고 답했던 양 후보는 이후 KBS 재무부로부터 다시 자료를 확인한 후 "결과적으로 사용 내역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 점은 송구스럽다"고 머리를 숙였다.

다만 양 후보자는 KBS 법인카드 결제 방식이 일단 법인카드 사용액이 개인의 계좌에서 빠져나간 뒤 추후 회사에 정산하는 방식임을 설명하며, 회사 공금으로 노래방을 간 것은 아니란 점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바른미래당 오세정 의원도 "그때 보직이 있던 분도 아니고 자기가 약속이 있어 연습장을 갈 수는 있다"면서도 "그러나 더는 질문하지 않겠다.

신뢰가 깨져서 들어봐야 의미가 없을 것 같다"고 실망감을 표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의 경우 한국당 의원들을 향해 "이 자리에 가슴이 아파 있을 수가 없다"면서 "4년간 (한국당 의원들이) 했던 것을 좀 보라. 한국당 의원들이 (세월호 참사 문제를) 오늘 인사청문회장에서 기준으로 언급하는 걸 유가족들이 본다면 뭐라고 하겠느냐"고 말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KBS '추적60분'의 지난 28일 천안함 의혹 방송에 대해서도 도마 위에 올랐다.

한국당 민경욱 의원은 "(생존 장병들은) 천안함에 대한 근거없는 음모론을 제기한 KBS에 '상처 주지 말라, 너무 힘들다'라고 하소연을 하고 있다"면서 "새로운 사실도 없었는데 근거 없는 의심을 바탕으로 재탕 방송을 했다"고 평가 절하했다.

양 후보자의 사내 직원 성추행 사건 은폐 의혹을 다루는 과정에서는 '2차 피해' 문제로 여야가 서로에게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한국당 김정재 의원이 이 문제에 대해 질의하자, 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이 (최초 의혹을 제기할 때) '성폭행'이라고 표현했는데 기본 사실도 확인 안 한 것"이라며 "정치적 목적으로 피해자가 거론을 원치 않는데도 그 기억을 끄집어낸 것이 온당하냐"고 따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