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연일 ‘공천 후유증’을 앓고 있다. 공천을 받은 김기현 울산시장이 가족의 건설입찰 비리 의혹으로 경찰 조사 대상이 된 데 이어 경남 창원시장 공천을 받은 조진래 전 경남 정무부지사도 재직 당시 도청 출연기관의 채용비리 연루 의혹으로 경찰 소환 통보를 받았다.

경남지방경찰청은 30일 경남테크노파크 채용 비리 의혹을 이유로 조 전 부지사를 소환 조사하겠다고 했다. 조 전 부지사에 대한 창원시장 공천 낙점이 이뤄진 지 불과 하루 만이다. 한국당은 조 전 부지사의 전략공천 시기에 맞춰 경찰 수사가 시작됐다는 점을 지적하며 “표적수사이자 야당 탄압”이라고 비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야당에 대한 탄압과 정치공작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정태옥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마치 공천 확정 발표만을 기다린 듯한 경찰의 수사 착수는 참 신속하고 조직적이고 악랄하다”고 꼬집었다.

한국당은 조 전 부지사 수사에 항의하면서도 장기적으로 어떻게 대응할지 ‘수위 조절’에 고심하는 분위기다. 이미 김 시장 측에 대한 조사 당시 장제원 대변인이 울산지방경찰청을 향해 “미친개”라고 논평하면서 한 차례 설화(舌禍)를 겪은 바 있다. 장 대변인 논평으로 전국 14만여 명에 이르는 경찰 조직이 한국당에 집단 반발하는 등 일이 커졌기 때문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경찰이 선거를 앞두고 수사를 남발할수록 정치적 부담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면서도 “주요 공천자에 대한 수사가 선거 판세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이날 조 전 부지사를 비롯해 경기 수원시장에 정미경 전 의원, 용인시장에 정찬민 현 시장, 성남시장에 박정오 전 성남시 부시장 등 17곳의 기초자치단체장 공천자 명단을 확정했다. 인구 수가 100만 명이 넘어 광역자치단체와 맞먹는 규모를 지닌 ‘알짜 기초자치단체’로 분류되는 곳으로, 시·도당이 아니라 중앙당에서 직접 전략공천을 할 수 있도록 한 곳이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