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야권연대' 거론했다가… 당내서 난타 당한 유승민
바른미래당은 30일 유승민 공동대표(사진)가 자유한국당과의 6·13 지방선거 연대 가능성을 시사한 발언을 두고 내홍을 겪었다. 당 지도부는 “연대는 없다”며 서둘러 진화에 나섰지만, 당내 반발을 잠재우느라 진땀을 뺐다.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국정농단 주범에 대한 탄핵을 반대했고 이후 성찰 없는 구태의 연속으로 국민과 더욱 멀어지고 있는 정치세력과의 선거연대는 어불성설”이라며 “유 공동대표는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미 지난 6일 당 의원 연찬회에서도 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어떤 정당과도 선거연대는 없다고 합의했다”며 “선거의 유불리에만 집착해 공당의 명분을 훼손한다면 선거 결과가 더 나빠질 수 있다”고 비판했다.

권은희 의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불쌍하다고 하는 퇴행적인 한국당과의 대척점에 바른미래당이 서 있다”며 선거연대 반대의 뜻을 분명히 밝혔다. 바른정당 출신인 하태경 최고위원도 지난 29일 유 공동대표의 발언이 알려지자 “대표 개인 의견이지 지도부에서 조율된 것이 아니다”며 “유 공동대표 의견이라도 당에서 수용되기 어렵다”고 내다봤다.

논란이 커지자 유 공동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진화에 나섰다. 그는 “당의 유일한 현역 도지사인 원희룡 제주지사가 그동안 일관되게 1 대 1 구도를 희망해왔다”며 “제주나 서울 등 일부 지역에서 부분적인 연대 가능성을 열어뒀지만 몇 가지 장애물이 있다고 전제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정부 견제를 위한 타당한 연대로 봐줄지, 야합으로 볼 것인지의 문제가 있다. 조심스럽다는 전제를 깔고 그런 얘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박주선 공동대표도 “유 공동대표의 발언이 취지와 다르게 과잉 보도되고 있어 우려된다”며 “당내 동의가 이뤄지고 국민도 동의한다면 연대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말한 것이다. 당과 국민의 동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합의할 수 없다”고 거들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연대 이야기는 더 이상 하지 않기로 결론을 내렸다. 박 공동대표는 의총에서 “당론으로 이번 지방선거에서 한국당과의 연대나 연합은 없다는 말을 분명히 드린다”고 못을 박았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