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간담회' 금호타이어 정상화 분수령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 여부를 판가름할 사실상 마지막 간담회가 30일 광주시청에서 열렸다.

간담회는 노조가 해외매각 동의 여부를 조합원 찬반투표로 결정하겠다고 밝힌 뒤 열리는 것이어서 간담회 최종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간담회에는 최종구 금융위원장, 이인호 산업부 차관, 이동걸 산은회장, 김종호 금호타이어 회장과 조삼수 노조 대표 지회장, 문성현 노사정위원장, 윤장현 광주시장 등 9명이 참석했다.

윤장현 시장은 본격적인 회의 시작 전 모두 발언에서 "노조가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해 해외매각 문제를 결정하겠다는 결단에 감사를 드린다"며 "노조의 결정은 시와 협의해 결정한 것으로 정부도 노조가 조합원 찬반투표를 할 시간을 달라"고 주문했다.

윤 시장은 또 "금호타이어 구성원들이 현명한 결정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노조가 찬반투표 일시나 방법 등을 밝히지 않는 상태에서 정부가 노조의 요구를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채권단인 산업은행은 오늘 중으로 자구계획과 찬반투표 완료까지의 일정 제시 등을 노조에 서면으로 확인해 달라고 요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의 찬반투표 완료가 4월 1일까지 마무리돼야 2일 이사회 소집과 결의를 거쳐 부도를 막을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최 위원장과 이 회장은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금호타이어 임직원,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한 직후 광주로 출발했다.

여기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경제부처 장관들도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하고 "노사 간 합의가 없으면 대규모 투자유치가 물거품이 되고 유동성 문제로 인해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고 노조를 압박했다.

유동성이 고갈된 금호타이어에 대한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는 이날 자정 종료되는 만큼 이날 간담회에서 합의점이 나오지 않으면 법정관리 등 파국으로 갈 수밖에 없다.

노조는 이날 총파업 결의대회를 하고 해외 매각과 관련해 조합원 찬반투표를 하기로 한발 물러선 상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