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경남 창원시장 후보로 공천이 확정된 조진래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가 경찰 소환 조사를 앞둔 가운데 경찰이 일각에서 제기하는 정치적 해석에 선을 그었다.
경찰 "조진래 소환, 한국당 공천 확정 전 조율된 사안"
경남지방경찰청은 30일 보도자료를 내고 "4월 초 소환 조사를 하겠다는 일정은 조 전 부지사가 창원시장 후보로 공천이 확정된 오늘로부터 열흘 전인 20일에 이미 변호인과 조율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당 공천 발표일에 맞춰 경찰이 언론에 수사 사항을 밝힌 사실이 없다"고 설명했다.

경찰의 이 같은 입장 발표는 이날 오전 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기현 울산시장에 이어 공천이 확정되는 날 또다시 (경찰이) 우리 후보에 대해 그렇게 하는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데 따른 조처다.

조 전 부지사에 대한 소환 조사 방침은 지난 29일께부터 언론에 보도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최근 경남도 출연기관인 경남테크노파크(이하 경남TP)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진행하며 조 전 부지사를 소환 조사하기로 했다.

당초 경찰은 행정안전부 '지방 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 결과를 토대로 도가 수사를 의뢰해옴에 따라 수사에 나섰다.

이에 경찰은 부정 채용된 것으로 지목된 당사자뿐만 아니라 경남TP 관계자 수 명을 불러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2013년 조 전 부지사가 당사자 채용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전 부지사는 이날 연합뉴스 통화에서 "그런 데 관여한 사실이 없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또 오후에는 보도자료를 내고 "창원시장 공천 확정에 맞춰 의혹 보도가 나오는 건 불순한 세력이 개입한 의도적 정치 공작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조만간 조 전 부지사를 불러 혐의가 있는지 등을 확인하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