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당 공식논평 아니다…잘못했습니다" 공식 사과
세월호 논평 수정…"제왕적 권력 견제못한 무기력함 반성"
지방선거 후보들 "중앙당 말실수에 표 떨어지는 소리 들려"


자유한국당 대변인의 공식논평이 연일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미친개'라는 표현을 동원해 경찰을 원색적으로 비난해 여론의 역풍을 맞은 지 얼마 되지도 않아 이번에는 세월호 논평이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한국당은 28일 홍지만 대변인 명의로 낸 논평에서 검찰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세월호 7시간 의혹에 실체가 없다고 발표한 것으로, 7시간을 두고 난무했던 주장들 가운데 사실로 드러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7시간 의혹을 제기한 부역자들은 모조리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특히 세월호 7시간 의혹 규명을 요구한 촛불집회를 '광란의 시간'으로 규정하면서 "권력의 정점에 있으면서도 그런 광풍을 저지하지 못해 수모를 당하고 결국 국정농단이라는 죄목으로 자리에서 끌려 내려온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인간적으로 불쌍하다"고 감싸기도 했다.

이후 비난 여론이 높아지자 한국당은 29일 '당의 공식논평이 아니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통상 당 대변인의 논평은 개인의 사견이 아니라 당의 공식입장으로 받아들여진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이 불행한 사고가 났을 때 집무실에 있지 않고 침실에 있었다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국민들은 납득하고 이해하지 못한다"며 "잘못했습니다"라고 공식으로 사과했다.

원내대표가 당 대변인의 논평을 공개적으로 부인하고 뒤집은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입장이 최종적으로 조율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

공식논평이라고 확정 짓기는 어렵다"며 "어제 나간 대변인 논평의 상당한 내용을 수정해 다시 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한국당은 장제원 수석대변인 명의로 '반성한다'는 취지의 새 논평을 내놨다.

장 수석대변인은 "어떤 이유로도 모두가 활기차게 일을 해야 하는 시간에 침실에 있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할 말이 없는 것"이라며 "건강하고 성실하지 못한 제왕적 대통령이 참모들을 보고서 작성에만 급급하게 만들고, 그로 인해 국가 위기대응에 실패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그는 "대책 없이 우왕좌왕하는 소신 없는 비서진, 국가의 대재앙 앞에 비선실세와 회의를 해야 하는 무기력한 대통령이 결국 국민께 거짓 보고까지 하게 만든 모습"이라며 "한국당은 우리가 만든 제왕적 권력 앞에서 스스로 무너져 견제하지 못했던 무기력함을 반성한다"고 밝혔다.
'미친개', '세월호 석고대죄'… 한국당 대변인 논평 잇단 설화
한국당이 이처럼 급히 사태수습에 나선 것은 최근 장제원 수석대변인의 '미친개 논평'에 이어 터진 이번 '세월호 논평 사고'에 제대로 대처하지 않으면 안 그래도 어려운 6월 지방선거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역에서 선거를 준비하는 후보들은 "아무리 밑바닥에서 열심히 뛰어도 중앙당에서 말실수 한 번 잘못하면 표가 뚝뚝 떨어지는 소리가 들린다"며 울상을 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내대표는 앞서 장 수석대변인의 '미친개 논평'으로 전·현직 경찰들의 반발이 극심히 일었을 때도 긴급 기자회견과 라디오 인터뷰 등을 통해 "'미친개 발언'이 강했던 것은 사실"이라며 뒷수습에 나선 바 있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홍 대변인의 세월호 논평이 언론에 발표된 후 뒤늦게 내용을 확인한 뒤에도 진노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대변인의 해당 논평은 당 홈페이지에서 현재는 삭제된 상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