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 후보 경선 신청 접수를 마감한 가운데 결선투표 여부가 공천의 핵심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원칙적으로 ‘컷오프 후 원샷’ 경선을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지만 서울 경기 등 일부 후보들은 결선투표 도입을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 '결선투표 배제' 가닥… 수도권 후보들, 강력 반발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과 관련해 “결선투표 및 1·2차 경선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컷오프를 통해 후보자 두세 명을 대상으로 경선을 진행한다는 것이 당의 방침”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지도부는 선거전 분위기가 우호적인 상황에서 무리하게 경선을 진행해 화를 자초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여론조사에서 예비후보 간 지지율 격차가 크게 벌어져 있는 점도 1·2차 경선이나 결선투표 도입 필요성을 낮춘 이유로 꼽힌다.

지난 24일 민주당 광역단체장 후보 공모 마감 결과 총 47명의 후보자가 신청해 경선 평균 경쟁률은 2.8 대 1이었다. 서울시장 선거에는 박원순 현 시장에 맞서 박영선·우상호 의원이 신청서를 냈다. 경기지사 후보 경선은 양기대 전 광명시장과 이재명 전 성남시장, 전해철 의원 등 3파전이 예상되고 인천시장 선거도 김교흥 전 국회 사무총장, 박남춘 의원, 홍미영 전 인천 부평구청장 등 3명이 나섰다.

서울 경기 인천 등 예비후보가 3명인 광역단체는 한 차례 경선만으로 본선 후보를 결정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다. 다만 경기지사 경선 후보 3명이 결선투표에 합의한 데다 서울시장 선거에서도 박·우 의원이 결선투표 도입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것은 여전히 변수다.

이 밖에 전남지사 출마를 위해 자리에서 물러난 김영록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경남지사 유력 후보인 김경수 의원은 선거일 120일 전까지 지역위원장을 사퇴하도록 한 당규에 묶여 이번에 신청하지 못했다.

민주당은 26일 당무위를 열어 이 규정을 푼 뒤 광역단체장 후보를 추가 공모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성호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장은 “당이 전략적·정무적으로 판단해 추가 공모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천관리위는 추가 공모와 서류심사(오는 28일), 면접(4월2일) 등을 거쳐 광역단체장 후보로 단수추천하거나 예비후보 2∼3명을 선정해 경선을 진행할지 결정한다. 민주당은 남북 정상회담 이전인 4월22일까지 경선을 완료해 후보 공천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