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쩐 다이 꽝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 이어 23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국가서열 1위인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과 면담했다.베트남은 집단지도 체제상 최고의사결정기구인 당 정치국이 국가 정책을 결정하며, 당 정치국은 당서기장, 국가주석, 총리, 국회의장을 포함한 18인으로 구성돼 있다.

문 대통령은 “베트남은 교역·투자 등 모든 분야에서 한국의 제1위 협력국이며 신남방정책의 핵심 협력 파트너”라며 “우리 정부는 양국 간 협력을 미래지향적이고 더 높은 차원으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아세안의 공동 번영의 파트너라는 인식으로 아세안과의 협력을 한층 강화하고 있으며, 더불어 잘사는 사람중심의 협력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쫑 서기장은 “문 대통령은 2018년 들어 첫 번째 국빈”이라며 “문 대통령의 방문이 우리 베트남에 많은 행운을 가져다줄 것으로 확신한다”고 화답했다.

이어 “이번 방문은 양국 관계가 아주 훌륭하게 발전돼 있는 지점에서 이뤄졌다”며 “이런 방문을 통해 베트남과 한국 관계가 심화·확대하고 향후 투명한 일정표로 발전할 것을 확신한다. 베트남 방문의 성공을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면담에서 문 대통령과 쫑 서기장은 양국 간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포괄적인 분야에서 격상시키기 위한 협력 방안이 마련됐음을 평가하고, 양국 간 교류·협력이 더 활성화하기를 희망했다.

하노이=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