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은 23일 제1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조직적인 댓글공작과 여론조작 등을 벌인 의혹의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수사요구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권 의원은 특검 요구안에서 "경찰이 국가정보원, 국군사이버사령부와 삼각 커넥센에 의해 여론조작을 위한 댓글공작 계획을 세웠는지 확인해야 한다"면서 "또 경찰 수뇌부의 적극적 지시로 단계적 실행안에 의해 실제 사이버공간에서 여론조작을 실행했는지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여론조작 사건은 대의민주주의와 헌법 가치를 뒤흔든 중대 범죄"라면서 "사건의 진상을 낱낱이 밝혀 그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검 요구안은 수사 대상으로 ▲2011∼2012년 정부와 특정 정치세력을 옹호하고 비판 세력을 위축시키려는 경찰의 조직적 댓글 달기 의혹 ▲당시 경찰 지휘부의 지시와 개입 여부 ▲경찰청(보안국 진상조사팀)의 축소·은폐 시도 등을 제시했다.

특검 요구안 발의에는 김동철 원내대표와 오신환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한 주요 당직자들이 참여해 사실상 당론으로 추진한다는 게 권 의원의 설명이다.

권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선된 2012년 대선 당시 국정원의 대선 개입 사건을 담당한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으로 재직한 바 있다.
권은희, '경찰댓글 공작' 규명 특검요구안 제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