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특위 이어 창원서 간담회 열어 협력업체 등 고충 들어

정유섭 자유한국당 한국GM대책특별위원회(이하 특위) 위원장은 21일 "한국GM 창원공장이 외국인투자지역(이하 외투지역)으로 지정되고 협력업체 금융문제 등이 신속히 해결되도록 정부에 종용하는 등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한국당 GM특위 "GM 창원공장 외투지역 지정 돕겠다"
정 위원장 등 한국당 특위위원들은 이날 한국GM 창원공장 협력업체 대표, 경남도, 창원시 관계자 등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창원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협력업체 대표들은 금융 경색, 창원공장 신차 배정 문제 등을 해결해 달라고 공통적으로 요청했다.

정정규 부산·경남권 한국지엠협력업체 비상대책위원회 부회장은 "실사를 통해 한국GM이 적자가 난 원인을 정부가 확실히 파악하고 창원공장에 '스파크' 후속 모델이 빨리 들어오도록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배한봉 이례CS 전무는 "금융지원을 하겠다는 말은 많은데 현실적으로 협력업체들은 신규대출, 상환유예, 이자율 조정이 전혀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털어놨다.

그는 이어 "창원공장 주력차종인 경차 스파크 수요가 매년 줄어드는 추세다"며 "즉각적으로 양산이 가능한 신차가 창원공장에 배정되도록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밀어달라"고 요구했다.

남인대 에스피엘㈜ 부사장은 "협력업체들이 납품대금으로 받은 전자어음을 할인해 현금화하는 것이 힘들어졌다"며 "신용대출도 막히고 금융거래도 어려워지는 등 3중고를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황재익 ㈜엠에이텍 부사장은 "한국GM 협력업체들은 앞이 깜깜해 어떻게 해야 할지 암담하다"며 "정치권에서 정부에 많은 이야기를 해 달라"고 말했다.
한국당 GM특위 "GM 창원공장 외투지역 지정 돕겠다"
이 자리에서 경남도와 창원시는 측면지원을 약속했다.

한경호 경남지사 권한대행은 "GM에서 요구하는 외투지역에 창원공장이 선정되도록 적극 지원하려 한다"며 "경남도에 들어온 외투지역 신청서를 보완해 4월 초에 산업통상자원부에 지정 신청을 하겠다"고 밝혔다.

정구창 창원시 제1부시장은 "한국GM 창원공장은 창원시 생산·수출, 협력업체 포함하면 고용의 10%를 차지하는 기업이다"며 "창원시도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지만 창원공장이 외투지역으로 지정되고 신차를 배정받을 수 있도록 특위가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협력업체 고충을 들은 정유섭 특위 위원장은 "일자리를 보전하고 자동차 산업 근간이 흔들리지 않도록 당 차원에서 노력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박완수 위원은 "한국GM 사태가 외국자본의 횡포를 규제하는 시금석이 돼야 한다"며 "특별법을 제정해서라도 문제를 고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위 위원이 아니지만 간담회에 참석한 경남 출신 이주영(창원 마산합포)·김성찬(창원 진해)·윤한홍(창원 마산회원) 의원은 조선업 침체로 지역경제가 힘든데 한국GM 사태까지 터져 지역경제가 더 어려워졌다며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 19일에는 더불어민주당 한국GM대책특별위원회가 창원시를 찾아 한국GM 창원공장 협력업체 대표, 노조 등과 만나 고충을 듣고 정부와 GM본사 간 협상내용 등을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