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중 교육장관회의 본회의서도 '올바른 역사인식' 언급
김상곤, 日에 "독도문제 바로 가르쳐라"…왜곡교육 중단 촉구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일본에 독도 문제와 관련된 역사 왜곡 교육을 시정해달라고 촉구했다.

21일 교육부에 따르면 한국·중국·일본 교육장관들은 이날 일본 도쿄에서'제2회 한·일·중 교육장관회의'를 열어 동북아 발전 과정에서 교육이 담당할 역할과 교육분야 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행사는 한일 양자회담과 한중 양자회담, 한·일·중 교육장관회의 본회의 순으로 진행됐다.

김 부총리는 한일 비공개 양자회담에서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문부과학대신과 만나 "2월 14일 발표된 일본 고교 개정 학습지도요령 초안의 독도 문제와 관련, 최종본에 올바른 방향이 담길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고교에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 교육을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은 학습지도요령 개정안을 마련했다.

개정안은 고교 역사총합(종합)과 지리총합, 공공 과목에서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와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가 일본 고유 영토"라고 가르치도록 했다.

종전 학습지도요령은 각 학교에서 영토 교육을 하도록 했지만 독도를 명시하지는 않았다.

교육부 관계자는 다만 "이번 양자회담이 비공개로 진행된 점과 외교적 문제를 고려해 김 부총리 발언에 대한 일본 측의 반응은 답변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김 부총리는 3국 교육장관회의 인사말에서도 "동북아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이끌고, 책임 있는 주역으로 자라날 청소년들이 올바른 역사 인식과 상호 존중의 자세를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김 부총리의 이런 발언이 다소 미온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달 김 부총리가 한 토론회에 참석해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해 외교부 등과 협력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한 점을 고려하면 공식 석상에서 직접적인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양자회담에서 비공개로 발언하는 것은 지나치게 소극적인 대응이라는 것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세 나라 교육장관은 학생 교류, 고등교육 협력 강화에 나서기로 하고 아세안(ASEAN)+3, 아셈(ASEM) 등을 포함한 다자 협력체 안에서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본회의가 끝난 뒤 세 나라 장관은 합의 결과를 담은 공동성명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