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0일 "자유한국당은 말폭탄으로 국민개헌열차 탈선에만 목맬 게 아니라 협상에 임해야 한다"며 야당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우원식 "한국당, 개헌열차 탈선에만 목맬게 아니라 협상 임해야"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가 개헌안을 오는 26일 발의하겠다고 밝혔다"며 "국회에서 여야 간 합의를 최우선으로 존중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가 확인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대통령의 진정성이 확인된 이상 정치권 역시 그에 걸맞게 책임 있는 협상으로 임해야 한다"면서 "자유한국당의 자세는 무책임 그 자체다.

특히 김성태 원내대표는 관제개헌, 애들 불장난이라는 원색적 비난을 했다"며 협상 파트너인 한국당 김 원내대표를 정면 겨냥했다.

그는 "공약과 시대정신을 지키려는 대통령이 헌법이 보장하는 발의권을 검토하는 것은 한국당의 몽니 때문이란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안다"면서 한국당의 '국회 총리 추천제' 주장에 대해서도 "국민이 선출하지도 않은 총리에게 국정을 맡기는 것은 국민주권, 촛불민심에도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개헌은 국가의 100년을 새로 설계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건 없이 협상을 시작하자"면서 "내일 종말이 오더라도 사과나무를 심듯 협상에 최선을 다하겠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가 구성된 만큼 오늘 당장 여야 합의체를 가동할 것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발표된 정부혁신종합추진계획과 관련해선 "그간의 양적 성장에서 사람중심의 국정운영 철학에 맞춘 지침"이라며 "문 대통령은 정의로운 대한민국, 사람중심의 대한민국으로 탈바꿈시키고 국민 참여민주주의 확대와 공공부문 여성임원 목표제 시행 등을 통해 재정혁신과 조직혁신을 단행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