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특위 군산서 노조·상공인과 간담회…"수렴 의견 정책에 반영"

더불어민주당 한국GM대책특별위원회(GM 특위)가 8일 공장 폐쇄가 결정된 전북 군산을 찾아 GM의 책임 있는 역할과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을 재차 강조했다.

특위는 지역과 경제에 미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렴된 의견을 정책에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민주당 "GM만 이익 보는 잘못된 구조 개선해야… 군산 포기 안해"
우원식 원내대표, 홍영표 GM 특위 위원장, 김윤덕 전북도당 위원장 등은 이날 군산시 소룡동 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GM 노조 및 협력업체, 상공인, 전북도, 군산시 관계자들과 1시간 넘게 간담회를 진행했다.

우 원내대표는 모두 발언에서 "정부는 절대로 군산경제를 포기하지 않는다"며 "군산경제를 살리는 방안에 관한 고견을 듣고 지혜를 모아 최선의 방안을 찾도록 노력하겠다"며 말했다.

이어 "노동자 일자리 지키기와 지역경제 문제를 꼭 해결하겠다"며 "급한 것은 급한 대로 장기적인 것은 장기 대책을 세우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GM의 부실원인으로 불투명한 경영, 부정확한 매출 원가, 불명확한 업무지원 등을 꼽을 수 있다.

군산이 책임지는 것은 부당하다"며 "GM이 공장 정상화를 위해 책임 있게 행동하고 장기적으로 생존 가능한 정상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데에 정부와 당이 인식을 함께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GM만 이익 보는 잘못된 구조 개선해야… 군산 포기 안해"
홍영표 위원장도 "GM 본사만 이익을 보는 잘못된 구조를 개선해 경영을 투명하게 하고 지속가능성을 위한 생산을 보장하고 수익구조도 바꿔야 한다"며 '정부는 GM에 끌려다니지 않겠다'는 원칙으로 임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GM에 대해 적당히 넘어가면 2∼3년에 또 사태가 일어난다.

지금 같은 경영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정부와 당의 분명한 입장"이라며 "GM이 경영을 투명하게 하고 지속가능성을 위해 생산도 보장하고 수익구조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군산공장을 살린다는 분명한 원칙을 갖고 최선을 다하겠다"며 "1단계에 이어 종합적이고 실효성 있는 2단계를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GM만 이익 보는 잘못된 구조 개선해야… 군산 포기 안해"
노조, 상공인, 전북도 관계자들은 '공장가동이 최선'이라면서도 폐쇄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할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최정호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군산을 살리려면 공장 재가동만이 답"이라며 "정부가 다양한 지원을 해달라"고 말했다.

김동수 군산상공회의소 회장은 "군산은 군산조선소에 이어 또다시 핵폭탄을 맞았다"며 군산에 대한 전기차 배정, 노조의 GM 실사 참여, GM에 대한 산업은행 지분 증액 등을 주문했다.

김재홍 금속노조 한국GM지부 군산지회장은 "회사를 살린다면 노조도 충분히 양보하겠다"며 공장 재가동을 간곡히 요청했고, 이정열 사내비정규직 대변인은 해고 철회와 생활비 지원 등을 촉구했다.

이병로 사무지회장은 전기차 핵심기술 능력을 지닌 군산공장에 대한 인프라 확충, 신기술 개발 시 지적재산권 보유를 요구했다.

신현태 부품공급업체 대표는 "군산공장과 거래하는 협력업체가 생사기로에 있다"며 "당장 2~3년을 버틸 일감, 기존 대출자금 회수 유예, 장기적인 기금 지원 등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전북 전역으로 특별고용지역 확대 지정, 기술개발 인력 지원 확대, 긴급 복지지원제 완화, 최저임금 이상의 실업급여 지급, 실업급여 연장 지급 등도 제시했다.

우 원내대표와 홍 위원장은 "다양한 제안을 정리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 결과로 말하겠다"며 "당이 GM 문제를 절대 손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GM만 이익 보는 잘못된 구조 개선해야… 군산 포기 안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