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군수 성폭력 법적 공방에 일부 후보 출마 포기까지
'안희정 성추문 일파만파' 광주·전남 선거판도 흔들어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추문이 6·13지방선거를 앞둔 광주·전남 정치권에도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출마선언까지 했던 후보가 출마를 포기하는가 하면 현직군수가 성폭행 공방에 휘말려 있다.

선거에 나선 후보들도 캠프 참가자 단속에 나서는 한편 각 당도 성폭행·성추행 여부를 후보자 검증의 중요한 바로미터로 보고 있다.

8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전날 강위원 투게더광산 나눔문화재단 상임이사가 광주 광산구청장 출마를 포기했다.

더불어민주당 후보경선에 나설 예정이었던 강 상임이사는 본인과 가족 건강을 그 이유로 들었지만, 그는 2003년 성희롱 논란으로 법적 공방을 벌이고 있었다.

강 상임이사 측은 의혹을 제기한 상대방을 고소하는 등 맞대응에 나섰지만, 안희정 파문 후폭풍에 진실이 더 왜곡될 수 있다며 출마를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병호 함평군수도 여성 3명과 성폭력 논란을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여성 3명은 안 군수로부터 성폭행과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안 군수는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고 여성 3명과 이를 최초 보도한 언론사까지 고소했다.

다른 출마예정자나 현직 단체장, 또는 후보 주변 인물에 대해 확인되지 않은 성추문도 정치권에서 일반인에게까지 확산하고 있다.

과거 성범죄 전력이 있는 출마예정자에 대한 정보도 지역민에게 광범위하게 퍼지고 있다.

주로 선관위 후보 경력에 올라 있는 내용이지만 일부는 법적 판단을 받지 않은 풍문까지 사실인 것처럼 알려져 관련자들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안희정 성추문 일파만파' 광주·전남 선거판도 흔들어
대선 당시 안 전 지사의 광주전남 선거운동을 도왔던 인사들도 대선 당시 모습을 감추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대선 당시 안 전 지사 지원단체 실무를 맡았던 A씨는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우리도 실망하고 있으며 안 전 지사 이름을 모두 지우고 있다"고 전했다.

후보 캠프들도 이번 미투 파문 확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광주시장 후보 캠프 관계자는 "한순간 잘못하면 한방에 훅 간다는 두려움이 선거판을 감싸고 있다"며 "여성 유권자들을 대할 때나 여성 위주 행사 참석 시 매우 조심스러워 지고 있다"고 말했다.

'미투' 운동이 안희정 파문으로 커지며 지역 사회에도 크게 확산하자 각 정당도 후보자 공천심사 과정에서 성범죄 여부를 더욱 세심하게 들여다볼 방침이다.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공천심사에 착수한 민주당 전남도당 관계자는 "사회 분위기나 여론이 어느 때보다도 성범죄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요구하고 있어 공천 작업에도 이를 반영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공천심사관리 위원들과도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