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대북특사 방문 결과 발표  /사진=연합뉴스
대통령 대북특사 방문 결과 발표 /사진=연합뉴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다음달 말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대북특별사절대표단의 수석특사로 방북했던 정 실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언론브링핑을 열고 "대통령 특사단은 1박2일 평양을 방북하고 돌아왔다.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 4시간의 시간을 보냈다. 남북 정상회의의 의지에 대해 협의했다"라고 말했다.

정의용 실장은 “남과 북은 군사적 긴장완화와 긴밀한 협의를 위해 정상간 핫라인을 설치하기로 했고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첫 통화를 실시키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북측은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했으며 북한에 대한 군사적 위협이 해소되고 북한의 체제안전이 보장된다면 핵을 보유할 이유가 없다는 점을 명백히 했다"며 "비핵화 문제 협의 및 북미관계 정상화를 위해 미국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용의를 표명했다"고 했다.

또 "저는 미국에 이어 중국과 러시아를 방문하고, 서훈 국정원장은 일본을 방문한다"며 "이를 통해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바탕으로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합의문 전문이다.

첫째 남과북은 4월말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

둘째 남북은 군사긴장 완화 및 긴밀한 협의를 위해 정상간 핫라인을 가동하고 정상관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전화통화를 실시하기로 했다.

셋째, 한반도 비핵화의지를 분명히 하였으며 북한의 군사적 위협이 해소되고 체제안전이 보장된다면 핵을 보유할 이유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넷째, 비핵화 문제 협의 및 북미관계 정상화를 위해 미국과 허심탄외한 대화를 할 용의가 있다.

다섯째, 대화가 지속되는동안 추가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실험발사 등 전략도발을 재개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명확히 했다.

이와 함께 북측이 핵무기는 물론 재래식 무기를 남측을 향해 사용하지 않을 것임을 확약했다.

여섯째, 북측은 평창올림픽을 통해 조성된 화해의 분위기를 이어가기 위해 남측 남측에 태권도시범단과 예술단의 평양 방문을 초청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