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위 "안희정 씨는 중대 범죄자…각 정당 반성문 써야"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의혹으로 정치권의 왜곡된 성문화가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정의당이 당내에서 공유할 '성평등 활동수칙'을 내놔 주목된다.

정의당 여성위원회는 '3·8 세계 여성의 날'을 하루 앞둔 7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성평등 활동수칙을 발표한다고 6일 밝혔다.

박인숙 여성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근 상무위에서 의결한 수칙을 내일 발표할 것"이라며 "바로 즉시 당 안팎 곳곳에서 실질적으로 활용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의 성평등 활동수칙은 7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7개 항목은 ▲혐오와 차별적 언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불필요한 성적 농담 및 신체 접촉은 하지 않는다 ▲의도와 상관없이 상대방이 불쾌해 한다면 즉시 사과한다 ▲공식적인 호칭을 사용하고 상호 동의 없이 반말은 사용하지 않는다 ▲결혼과 연애는 필수가 아니고, 다양한 형태의 삶이 있음을 명심한다 ▲친밀도에 상관없이 타인의 사생활에 대해서는 함부로 묻거나 말하지 않는다 ▲성평등 문화를 저해하는 행위를 발견하는 즉시 중단을 요구한다 등이다.

당 여성위는 이 수칙을 당원들에게 배포하고, 당내 인권 교육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면서 세부 내용을 수정·보완할 계획이다.

박 위원장은 "당내 성폭력 대응 매뉴얼도 다음 달 말까지 완성하기로 했다"며 "자료를 거의 다 취합했고, 오는 16일 초안 마련과 관련한 1차 회의를 연다"고 소개했다.

한편 당 여성위는 이날 안 전 지사 성폭행 의혹 관련 서면 브리핑에서 "안희정 씨는 중대 범죄자로서 사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각 정당도 스스로 반성문을 제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고질적인 성폭력 문제에 관한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더 활발하게 전개될 수 있도록 응원하고 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내일 '성평등 수칙' 발표…성폭력 매뉴얼도 곧 완성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