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6시 회의서 결론…"당내 성폭력 피해도 접수받아 징계할 것"

더불어민주당 조태제 윤리심판원장은 6일 성폭행 의혹에 휩싸인 안희정 충남지사의 징계 처리 방향과 관련해 "피해자의 아픈 마음을 향한 국민의 시선을 고려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조 원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안 지사에게 윤리심판원에 출석해 소명하라는 연락을 하라고 담당자에게 얘기해놓은 상태"라며 "소명을 거부하더라도 소명 절차를 드린 것이어서 오늘 바로 결론을 내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민주 윤리심판원장 "피해자 아픔 고려해 안희정 징계 결정"
민주당은 안 지사의 성폭행 의혹이 보도된 전날 밤 긴급 최고위원회를 소집해 출당 및 제명 조치에 의견을 모으고, 이날 오후 6시 윤리심판원회의를 통해 징계를 결정하도록 했다.

조 원장은 "당 최고위원회나 추미애 대표가 결정한 것은 피해자의 아픈 마음이라든지, 안 지사에 대한 국민적 기대와 사랑이 절망감 내지 분노로 변한 것을 감안한 것으로 본다"며 "이 같은 국민의 정서를 감안해 최고위에서 의견을 모았다고 볼 수 있겠다"고 평가했다.

그는 당 사무처와 윤리심판원이 협력해 당내 성폭력 사례에 대한 수집과 조사, 징계 활동에 나서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조 원장은 "당내에 일종의 특위를 만들어 피해사례를 접수받고 조사를 한 뒤 사안에 따라 징계 조치를 하는 활동을 할 것 같다"며 "오늘 회의 때 이 부분에 대해서도 같이 이야기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