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속 긴급 최고위원회의 개최…추미애, 대국민 사과
의원들도 패닉…"불륜 인정"·"평범한 삶 살아야 할 것" 일침도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유력 '잠룡'중 한 명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자신의 공보비서를 성폭행했다는 의혹에 민주당이 '발칵' 뒤집혔다.

민주당은 성폭력 피해를 고발하는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 운동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터져 나온 '핵폭탄급 악재'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 안 지사에 대한 제명이라는 초강경 조치로 이번 사건이 미칠 파장을 최소화하는데 부심했다.
민주, 안희정 성폭행 의혹에 '발칵'…제명 초강경 조치
민주당은 5일 오후 9시께 국회 당 대표실에서 대응책 논의를 위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했다.

긴급 최고위는 안 지사의 성폭행 의혹 보도가 나온 지 불과 1시간 만에 소집됐다.

민주당이 이번 사안을 그만큼 심각하고 중대하게 받아들인다는 방증이다.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이춘석 사무총장,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민홍철·김병관 최고위원 등이 회의에 참석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하나같이 침통하고 굳은 표정이었다.

추 대표는 1시간 가량의 회의를 끝낸 뒤 직접 브리핑을 통해 "안 지사 관련 보도에 대해 당 대표로서 피해자와 국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추 대표는 그러면서 안 지사에 대한 출당 및 제명조치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이처럼 발 빠르게 나선 배경에는 미투 운동과 관련해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사회적 지탄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책임을 회피하거나 미온적으로 대응할 경우 부정적인 여론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질 수 있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6·13 지방선거'의 분위기가 서서히 달아오르는 시점에서 당내 거물급 인사가 성폭행의 가해자라는 주장이 터져 나오자 당장 지방선거에 미칠 악영향도 우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 안희정 성폭행 의혹에 '발칵'…제명 초강경 조치
민주당 의원들도 하나같이 충격을 받았다는 반응이었다.

충남지역의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망연자실한 목소리로 "뉴스를 보고 처음 알았다.

상황이 어떻게 된 것인지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 여성 의원은 통화에서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참 괴롭고 착잡한 심정"이라면서 "잘못이 있다면 책임지는 것이 맞고 상처를 준 일이 있다면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사죄를 충분히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표창원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지위가 높고 권력이 큰 사람일수록 더 신속하고 완전한 피해자 보호 및 지원, 더 철저한 조사 수사와 엄정한 대응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진실이 밝혀지고 필요한 조치가 이루어질 때까지 피해자와 함께합니다"라고 적었다.

지난해 대선 당시 본선행 티켓을 놓고 문재인 대통령과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안 지사였지만 이제는 대권의 꿈을 접어야 할 것이라는 목소리도 당내에선 나왔다.

한 초선 의원은 "안 지사 측이 합의에 따른 성관계였다고 한 만큼 불륜을 인정한 셈"이라며 "이제는 평범하게 살아가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손혜원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부적절한 성관계' 이것만으로도 끝입니다.

큰 꿈을 꾸고 있던 사람 맞는지 믿을 수가 없습니다"라며 "저는 오늘로 그를 잊습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