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운데)가 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경제파탄대책특위·북핵폐기추진특위 위원장 임명장 수여식에서 참석자들과 얘기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진석 경제파탄대책특위 위원장, 홍 대표, 김무성 북핵폐기추진특위 위원장.  /연합뉴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운데)가 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경제파탄대책특위·북핵폐기추진특위 위원장 임명장 수여식에서 참석자들과 얘기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진석 경제파탄대책특위 위원장, 홍 대표, 김무성 북핵폐기추진특위 위원장.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5당 대표가 7일 청와대에서 만난다. 청와대 회동에 여야 5당 대표가 모두 참석하는 것은 문 대통령 취임 후 처음이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5일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 초청에 5당 대표가 모두 참석하기로 했다”며 “남북관계 및 한반도 평화와 관련해 폭넓고 깊이 있는 대화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회동의 의제는 안보다. 그중에서도 대북 특별사절 대표단의 방북 결과가 중심이 될 전망이다. 회동이 열리는 7일은 대북 특사단이 1박2일 방북을 마치고 돌아오는 다음날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수석 특사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만남에 배석할 것”이라며 “남북관계 등 안보 상황을 여야 대표들과 공유하고 협력을 당부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사단 방북 결과에 따라 회동 분위기는 달라질 전망이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북한의 비핵화가 전제되지 않은 대화는 있을 수 없다며 현 정부의 대북 정책을 비판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 조배숙 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대북특사 파견을 환영하면서 남북 대화와 북·미 대화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관측된다.

홍 대표는 지난해 7월과 9월 열린 청와대 여야 대표 회동엔 “보여주기식 국정 브리핑에 불과하다”며 불참했다. 홍 대표는 이번에도 의제를 안보에 국한하고 실질적인 대화를 보장하며 원내교섭단체 대표만 초청할 것 등을 요구하며 조건부 참석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이날 원내교섭단체로 제한해야 한다는 조건을 철회하고 참석 의사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안보를 주제로 한 이번 만남이 한국당의 정체성을 분명히 할 기회라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홍 대표 비서실장인 강효상 의원은 “홍 대표가 안보 상황이 엄중함을 고려해 다자 회동이지만 청와대에 가서 들어보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안보 문제가 중심이지만 개헌과 경제에 대한 의견도 주고받을 가능성이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개헌은 의제가 아니지만 현장에서 얘기가 나오면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